글루와, 아프리카 시에라리온과 CBDC 논의

입력 2024-04-05 11:23   수정 2024-04-05 11:23


최근 나이리지아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e나이라(eNaira)의 핵심 파트너로 선정된 글루와(Gluwa)가 시에라리온 부통령과 만나 CBDC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글루와는 앞서 나이지리아와 가나 라이베리아 최고위층과도 잇따라 만나는 등 아프리카에서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크레딧코인 개발사 글루와(Gluwa)는 최근 오태림 대표가 모하메드 줄데 잘로(Mohamed Juldeh Jalloh) 시에라리온 부통령을 예방하고 CBDC 관련 양측 협력의 가능성에 대한 사전 논의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시에라리온은 최근 자국민이 글로벌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CBDC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사전 논의에서 글루와는 자사가 진행하는 CBDC 프로젝트에 대해 각국 중앙은행이 직접 운영하는 선진화된 형태의 모바일 화폐 거래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하고, 기존 모바일 화폐가 지역 전화번호에 의존해 지역 내 운영에 국한됐던 것과 달리 CBDC는 시에라리온 국민들이 국경을 넘어 금융 활동에 참여하고 국제적 기회에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오 대표는 시에라리온의 낙후 지역에서 인터넷 접근성 문제를 제기했다고 글루와는 전했다. CBDC의 성공적인 도입과 사용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위성기반 인터넷 서비스 제공(ISP) 솔루션을 공유했다. 오 대표는 “시에라리온의 가장 외진 지역까지 커버리지를 확장해 새로운 디지털 혁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글루와 크레달(Credal) API가 금융 소외계층과 글로벌 핀테크 기업을 연결하는 기본 인프라를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시에라리온 CBDC와 방향성이 일치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CBDC금융거래 기록을 크레달API를 통해 크레딧코인(Creditcoin, CTC) 블록체인 메인넷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신뢰할 수 있는 개인 신용기록을 구축하며 글로벌 핀테크 기업들은 이를 기반으로 아프리카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금융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크레딧코인은 약 8000만 달러(약 1068억7200만원), 427만 건 이상의 대출 거래를 기록하고 33만7000명 이상의 사용자를 가진 실물연계자산(RWA) 네트워크다. 앞서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의 CBDC e나이라 채택을 추진하기 위한 공식 파트너로 선정된 글루와는 크레달 블록체인 API를 e나이라와 통합해 신뢰성 있는 신용 기록을 쌓아나가고 나이지리아 금융 소외계층과 선진국 핀테크 기업들을 연결해 나이지리아의 금융 포용성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다.

한편 글루와는 2012년 미국 카네기멜론대를 졸업한 한국인 오태림 대표가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대표적인 ‘K-블록체인 기업’이다. 2016년 실리콘밸리 대표 벤처캐피탈인 500스타트업스(500 Startups)와 유튜브(YouTube) 공동창업자 스티브 첸 등 글로벌 유명 투자자에게 투자를 유치해 주목을 받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