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4월 위기설 잠재운다"…실탄 넉넉한 은행·보험사 '구원 등판'

입력 2024-04-08 18:40   수정 2024-04-16 15:29


은행과 보험사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본격 뛰어드는 것은 정부의 PF 정상화 정책에 호응하는 동시에 향후 부동산시장 회복에 대비해 우량 매물을 선점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은행과 보험사의 참여로 정상화가 가능한 PF 사업장의 공사가 재개되면 돈줄이 마른 건설업계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민관 합동 PF 재구조화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하나·농협은행 등이 PF 사업장 정상화를 위한 자금 공급 확대 방안을 금융당국과 논의했다. 이들이 속한 금융지주들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조성한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PF 사업성 제고 촉진을 위한 펀드를 조성했다. 보험업계에선 고위험 PF 투자 경험이 많은 메리츠화재가 PF 재구조화 사업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캠코 펀드 등) 공적 기구들이 특유의 경직성 때문에 기대만큼 역할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며 “민간 금융사들이 사업성을 갖춘 초기 PF 사업장이나 만기 연장이 어려운 본 PF 사업장에 자금 투입을 늘리면 자금경색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탄을 두둑하게 쌓아놓은 시중은행과 보험사들이 PF 재구조화 시장에 뛰어들면 그동안 거래 부진의 가장 큰 이유였던 매도인(PF 사업자)과 매수인(금융사) 간 가격 차이가 다소 좁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사업성이 유망한 것으로 평가되는 PF 사업장들도 법정 최고금리(연 20%)를 넘는 이자를 물어가며 자금을 유치하고 있다. 은행과 보험사들은 본 PF에 연 6~8%대 금리로 대출해주고 있다. 초기 단계인 PF 사업장 대출로 기대 이익을 늘릴 수 있다는 점도 신규 자금 공급 이유로 꼽힌다.

금융지주를 비롯해 은행, 보험사 등이 PF 사업장 재구조화에 본격 참여하는 것은 ‘4월 위기설’을 조기에 진화해야 한다는 금융당국의 의지를 상당 부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통해 정상 PF 사업장에 자금이 공급되고, 사업성이 낮은 사업장은 조속히 재구조화되는 선순환이 나타날 것으로 금융당국은 기대하고 있다.
지주계열 NPL사, 부실채권 매입 추진
정부는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신청이 이뤄진 지난해 말부터 PF 시장 재구조화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옥석 가리기’와 ‘질서 있는 연착륙’이 큰 방향이다. 하지만 실제 PF 시장은 얼어붙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대손충당금 적립률 상향 방침에 저축은행, 캐피털 등 초기 PF에 자금을 공급해온 금융사들이 신규 대출을 꺼리면서다.

이에 따라 10대 건설사가 올해 새로 추진한 주택사업(신규 브리지론 기준)은 단 한 건도 없는 실정이다. 신규 주택 사업 중단은 2~3년 후 주택 공급난으로 연결된다. 나아가 건설경기 침체는 철강, 가전 등 연관산업에 악영향을 미쳐 국가 경제 위기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았다.

금융당국과 금융사들은 PF 정상화 작업과 함께 부실 사업장 정리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각 은행이 속한 금융지주사들은 부실채권(NPL) 투자전문 자회사를 통해 연체가 발생한 PF 채권을 사들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축은행중앙회는 6개월 이상 연체된 PF 사업장은 3개월마다 경·공매를 실시하는 쪽으로 모범규준을 개정했다. 이런 식으로 경·공매를 늘려 일정한 가격이 형성되면 PF 시장 재구조화가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관측이다.

다만 매물이 쏟아지는 가운데 국내 금융사들이 자금 투입을 꺼릴 경우 외국계 사모펀드(PEF)가 ‘알짜 매물’을 모조리 쓸어 담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 등 글로벌 사모펀드운용사들이 국내 부동산 투자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현우/최한종 기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