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분위기 반전, 120석 이상 기대"…野 "PK서 선전, 151석 순항"

입력 2024-04-09 18:49   수정 2024-04-10 01:16


4·10 국회의원 총선거를 하루 앞둔 9일 국민의힘은 120~140석, 더불어민주당은 151석 이상의 의석수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까지 ‘개헌 저지선’(100석) 확보를 호소하며 살얼음판을 걸은 여권은 막판 반전 드라마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목표(151석+α)를 향해 순항 중’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범야권 200석’ 주장이 오히려 보수 지지자를 결집시키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야권의 최대 악재로 떠오른 양문석·김준혁 후보 논란이 투표에서 무당층·중도층 표심에 어떻게 작용할지가 남은 최대 변수로 거론된다.
與, 서울 접전지 ‘골든크로스’ 기대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인사들은 대체로 현재(114석)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의석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용산발 리스크로 당초 ‘100석 붕괴’ 시나리오까지 거론된 것을 고려하면 분위기가 나아졌다는 판단이다.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은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목표 의석수를 묻는 질문에 “120~140석”이라고 답했다. 권성동 공동선거대책위원장도 같은 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개헌저지선(100석)은 확보하겠지만,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한 120석을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투표율이 지금보다 높아지면 기대 이상 선전도 가능하다는 게 여권의 판단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7일 충남 천안 유세에서 “저희 분석에 따르면 접전 지역에서 골든크로스가 상당수 나타나고 있다”며 보수층의 투표를 독려했다. 그는 애초 수도권 26곳을 비롯한 전국 55곳을 접전지로 꼽았다. 이 중 서울 한강벨트 일부에서 의미 있는 지지율 반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게 당 안팎의 기대다.

이날 한 위원장이 방문한 양천 도봉 강동 서대문 등도 여권이 희망을 놓지 않는 곳이다. 비관론도 여전히 적지 않다. 여당 관계자는 “현실적으로는 105~115석 정도 얻을 것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다.
野 “부울경 10석 이상 얻을 수도”
민주당은 야권에 유리한 구도가 굳어졌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우세 110곳, 경합 50곳’을 얘기하고 있다. 한병도 민주당 전략본부장은 이날 SBS 라디오에 나와 “151석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긍정적인 여러 지표와 분위기가 감지된다”고 했다. 높은 사전투표율도 고무적이라는 판단이다.

‘보수 텃밭’인 부산·경남(PK)에서도 야권에 긍정적인 기류가 읽힌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YTN 인터뷰에서 “조심스럽지만 (부울경에서) 10석 이상(현재 7석)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보수 성향이 짙은 해운대갑, 수영구에서도 민주당의 승리 가능성이 거론됐다.

‘범야권 200석’에 대해선 대체로 신중한 모습이다. 한 본부장은 “여당에서 그런 말을 하는 분은 엄살이고, 야당에선 우리 지지자들이 그동안 분위기에 너무 취해서 그렇다”고 선을 그었다.

변수는 50~60곳으로 예상되는 접전지의 승패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 한강벨트, 부울경, 충청 등 주요 접전지를 일일이 거론하며 “수십 표 차이로 승부가 갈릴 곳”이라고 했다.

정소람/한재영 기자 ra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