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모셔간다…류준열 주연 '올빼미' 역대 최고가 리메이크

입력 2024-04-09 10:09   수정 2024-04-09 10:13

배우 류준열, 유해진의 스릴러 사극 영화 '올빼미'가 중국어로 제작된다.

9일 콘텐츠미디어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는 영화 '올빼미'의 중국 리메이크 판권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NEW에 따르면 이번 판권 계약은 중국에 판매된 한국 영화 리메이크 판권료 중 역대 최고가액인 것으로 전해진다.

'올빼미'의 판권을 사간 곳은 다양한 콘텐츠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는 중국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라고만 알려졌다.

NEW는 IP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해 리메이크판의 흥행 시 박스오피스 일부를 배분하는 형태로 추가 수익을 확보할 예정이다.

안태진 감독이 연출한 '올빼미'는 낮에는 눈이 보이지 않는 병인 주맹증을 앓는 침술사가 소현세자의 죽음을 목격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사극 스릴러다.

이 영화는 코로나19 팬데믹인 2022년 11월에 개봉해 '비수기' 편견을 깨며 극장가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이후 백상예술대상부터 청룡영화상까지 유수의 시상식을 휩쓸고 시체스 국제판타스틱영화제 경쟁부문에 오르는 등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해외 세일즈를 담당한 이정하 콘텐츠판다 이사는 "사극과 스릴러의 조합으로 흥행에 성공한 IP의 힘을 인정받은 성과"라며 "원작의 주요 설정을 기반으로 현지화 작업을 거쳐 재탄생할 결과물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NEW는 콘텐츠판다를 통해 다수의 리메이크를 성사시킨 바 있다. '7번방의 선물'의 리메이크판이 인도네시아, 튀르키예, 필리핀에서 각각 흥행했으며, '부산행'의 할리우드 리메이크가 진행 중이고 일본판 '숨바꼭질'의 공동제작을 논의하고 있다.

그간 완성작 중심으로 진행되던 콘텐츠 수출은 IP 계약 형태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23년 한국 영화 리메이크 판권 수출액은 약 380만 달러로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영화 리메이크 작품에 대한 중화권의 반응도 뜨겁다. '너의 결혼식'을 재해석한 '니적혼례'는 누적 박스오피스 약 1500억 원을 기록했다. 또 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를 리메이크한 '당남인연애시'는 대만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중국 전역에서 성황리에 상영된 바 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