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반도체 벨트는 민주당 우세…與는 낙동강벨트서 선방

입력 2024-04-10 23:49   수정 2024-04-11 02:39


10일 치러진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민심의 바로미터인 수도권에서 압승했다. 서울에서는 강남 3구와 일부 지역구를 제외하고 승리를 일찌감치 확정지었다. 민주당은 경기와 인천에서도 의석을 싹쓸이했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에 힘을 실었던 수도권의 민심 이반이 두드러지면서 윤 대통령의 향후 국정 동력은 더욱 약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에 몰아준 서울
10일 오후 11시 현재(개표율 60%) 민주당은 전체 254개 지역구 가운데 156곳에서, 국민의힘은 94곳에서 앞섰다. 총 48석이 걸린 서울에서는 민주당이 36석, 국민의힘이 12석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지난 총선(41석)에 이어 서울에서 압도적인 의석을 건졌다.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 기반인 강북·성북·동대문·중랑 등에서는 초반부터 큰 차이로 국민의힘을 따돌렸다. 중랑갑에서 서영교 민주당 후보의 득표율은 62%로, 김삼화 국민의힘 후보(38%)를 큰 차이로 앞섰다. 동대문을에서도 장경태 민주당 후보(54.3%)가 김경진 국민의힘 후보(45.7%)를 크게 제쳤다.

이번 총선에서 최대 승부처로 꼽힌 이른바 ‘한강 벨트’에서도 민주당이 우세했다. 영등포갑(채현일)과 마포을(정청래), 중·성동갑(전현희)·을(박성준)에서는 개표 초반부터 큰 표 차이로 민주당 후보가 우위를 차지했다. 광진갑(이정헌)·을(고민정) 역시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다.
○경기·인천도 직전 총선과 비슷
총 60석이 걸린 경기에서도 일찍부터 민주당이 승기를 잡은 곳이 적지 않았다. 이 시각 민주당은 50곳에서 앞섰다. 경기는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에 51석을 안겨줄 정도로 민주당 강세 지역으로,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민주당은 동두천·양주·연천갑(정성호), 파주갑(윤후덕), 남양주갑(최민희), 군포(이학영) 등에서 우세했다. 국민의힘은 9곳에서 앞섰는데 포천·가평(김용태), 여주·양평(김선교) 등 기존 텃밭이 대부분이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회사가 몰려 있는 ‘반도체 벨트’에서는 일부를 제외하고 민주당이 강세를 보였다. 수원갑(김승원), 용인을(손명수), 화성갑(송옥주) 등에서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크게 따돌렸다.

인천에서도 전체 지역구 14곳 가운데 12곳에서 민주당이 앞섰다. 국민의힘은 중·강화·옹진(배준영)에서만 압도적 우위였고, 동·미추홀에서는 이 시각 윤상현 국민의힘 후보(50.6%)가 남영희 민주당 후보(49.2%)에게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낙동강 벨트는 여당 우세
부산에서는 국민의힘에 힘을 실었다. 국민의힘은 총 18석 가운데 16석을 차지했다. 민주당 지지세가 상대적으로 높은 낙동강 벨트에서도 국민의힘이 우세했다. 접전이 예상된 경남 양산을에서는 개표율 82.4% 상황에서 김태호 국민의힘 후보(51.9%)가 김두관 민주당 후보를 앞섰다. 민주당은 부산 북갑(전재수)·을(정명희)과 김해을(김정호) 등만 사수했다.

캐스팅보트인 충청에서는 민주당이 우세했다. 충북에서는 민주당이 8곳, 국민의힘이 3곳에서 우위를 보였다. 충남의 경우 민주당이 7곳, 국민의힘이 4곳을 차지했다. 강원에서는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의 허영 민주당 후보(56.3%)만이 우세했고, 나머지는 국민의힘 후보가 강세를 나타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