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올해 韓 경제성장률 2.2% 유지…반도체 수출 회복"

입력 2024-04-11 11:16   수정 2024-04-11 11:19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을 기존과 동일한 2.2%로 유지했다. 인공지능(AI) 산업의 성장으로 메모리칩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한국이 수혜를 입는 것으로 평가됐다.

ADB는 11일 오전 9시(한국시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 아시아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ADB는 AI 서비스와 클라우드 서버 산업이 커지면서 글로벌 반도체 수요가 이어지고, 하반기에 소비가 회복되면서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2.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ADB는 AI 산업이 주도하는 반도체 수요 특성상 한국이 다른 국가보다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메모리칩이 지난해 전체 반도체 수출의 약 50%를 차지할 정도로 메모리칩에 특화돼있는데, AI 산업에서 파생된 메모리칩 반도체 수요가 급증했다는 설명이다. 대만과 중국 등 경쟁국은 반도체 수출에서 메모리칩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2.3%로 예측됐다. 수출증가세에 힘입어 경제성장 폭이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ADB는 한국의 올해 물가상승률도 기존 예측과 같은 2.5%를 유지했다. 정부의 긴축적 통화정책과 과일 과세 면제·인하 등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평가됐다. 내년 물가상승률은 2.0%를 기록해 점차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ADB는 중국경기 둔화에도 인도의 투자주도 성장과 글로벌 금리인상 종료, 반도체 사이클 전환 등이 더해지면서 올해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률이 4.9%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12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 상향 조정된 수치다. ADB는 내년에도 아시아 지역 경제성장률이 4.9%를 기록하면서 견조한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단 중동 등에서의 지정학적 분쟁과 미국 통화정책, 중국 부동산시장, 이상기후 등 외부 불확실성이 경제성장의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지적됐다.

ADB는 에너지 가격 안정과 통화 긴축 영향으로 아시아 지역의 물가상승률이 올해와 내년 각각 3.2%와 3.0%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