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원 "푸바오 구르기, 걱정 마" 푸덕이 "유학 적응 기특해"

입력 2024-04-11 14:48   수정 2024-04-11 16:06





'판다 할부지' 강철원 사육사는 지난 3일 중국 선수핑기지로 옮겨진 푸바오가 계속 구르는 영상을 두고 일각에서 걱정이 고조되자 "크게 걱정할 행동 아니다"라고 말했다.

푸바오 팬 이른바 '푸덕이'들은 "유학 생활 적응 잘하는 푸바오 기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팬들은 "푸바오에게 오히려 위로받았다는 강 사육사 말씀에 찡했다", "마지막까지 할부지 위해준 모습이 대견해서 눈물만 난다", "할부지가 직접 설명해주니 이제 안심이 된다"고 입을 모았다.

에버랜드는 11일 푸바오 소식을 궁금해하는 팬들을 위해 강 사육사와 진행한 영상 인터뷰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인터뷰에서 강 사육사는 "구르는 영상은 사실 이미 한국에서도 많이 접했던 부분"이라며 "기분이 좋을 때, 기분이 안 좋을 때, 요구 사항이 있을 때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구르는 성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마 푸바오는 중국에서도 사육사와 교감을 원하거나, 사육사에게 뭔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새 환경에 적응하려고 구르는 행동이 나온 것 같다"며 "크게 걱정해야 할 행동은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국가공원이 공개한 내실 CCTV 영상을 보면 푸바오가 계속해서 구르기를 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이를 접한 일부 팬들 사이에선 푸바오가 스트레스를 받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상중에도 푸바오를 중국에 데려다주고 온 강 사육사는 "역시 '푸바오는 푸바오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대처하더라"라며 "마치 '할부지, 봤지? 나 잘할 수 있다고 했잖아'하는 것 같았다"고 검역 과정을 회상했다.

강 사육사는 비행기 이착륙 과정에서는 사람도 긴장하는데 착륙 직후 푸바오가 밝은 표정으로 편하게 앉아서 대나무를 먹는 모습을 보여줘 감동받았다고 한다.

강 사육사는 "6~7월쯤 푸바오를 보러 다녀올 건데 그때 저를 알아보지 못한다면 '서운한데? 그래도 장하다'라고 말해줄 것 같다"며 "모든 만남은 이별을 전제로 하는 만큼 아주 아쉽고 서글프지만 응원하면서 밝게 보내줬다"고 전했다.

아울러 "여기서는 죽순을 5월에밖에 못 주는데 중국은 일년내내 줄 수 있다. 푸바오가 가자마자 죽순을 주는 걸 보고 푸바오가 행복할 수 밖에 없겠구나 생각했다"고 말해 푸근함을 자아냈다.

쓰촨성 워룽선수핑기지 측은 귀국 초기 한국식 사육방식에 따라 푸바오를 돌본 뒤, 점차 기지식 사육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테랑 판다 사육사로 알려진 쩡원 선수핑 기지 사육사는 "푸바오의 적응 상황에 따라 일반 공개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일본에서 반환된 샹샹은 약 8~9개월 적응 기간을 거친 바 있다.



일반 관람객들에게 공개된 샹샹은 대나무 먹방을 하다가 일본 관람객의 "간밧타나(힘냈구나) 샹샹" 응원에 귀를 쫑긋거리며 얼음이 된 듯한 모습을 보였다. 어려서부터 익숙했던 일본어에 반응한 듯한 모습에 푸덕이들은 "푸바오의 미래"라며 또 눈시울을 붉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