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개발 및 CRO 연구 진행하는 ‘비쥬웍스’

입력 2024-04-11 15:14   수정 2024-04-11 15:1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비쥬웍스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개발 및 CRO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이다. 류익희 대표(48)가 2019년 8월에 설립했다.

류익희 대표이사는 안과전문의로 연세대 의대와 석사 졸업 후 미 노스웨스턴대학 캘로그경영대학원에서 Physician CEO 과정을 수료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안과의 전문 영역을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A.I. 시력교정 예측 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시력교정술 안과인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의 대표원장이며, 빠르고 정확한 수술 솜씨로 정평이 나 있다.

비쥬웍스는 세 가지 AI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첫 번째 솔루션은 LOOCUS VISION이다. 일반적으로 시력교정술은 전문의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환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시술여부와 종류가 결정된다. 특히 의사의 노하우나 경험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시력교정술은 의대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경험이 적은 의사들은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보완하고자 데이터 기반의 AI 판별 및 추천 솔루션을 개발했다.

두 번째 솔루션은 LOOCUS MyOPIA다. 2020년 전 세계 근시환자는 26억명으로 동양인의 근시 비율 또한 높다. LOOCUS MyOPIA는 소아의 근시 변화를 예측해 고도 근시로의 발전을 억제하는 방안으로 드림렌즈 등의 치료 방법을 추천하는 추천 솔루션이다. 장기적으로는 AI 기반의 근시 관리 토탈 솔루션을 지향한다.

세 번째 솔루션은 LOOCUS FUNDUS다. 안저사진 기반의 안과 질환 및 대사질환 진단 솔루션이다. 인간의 안저는 다양한 크기의 혈관이 노출된 곳으로 안저사진을 통해 혈관의 모양과 이상 유무의 확인이 가능하다. 비쥬웍스는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녹내장, 매체혼탁 등의 안과 질환을 예측하고 더 나아가 대사질환에 대한 예측 및 중증도 평가가 가능한 모델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의 50만안의 빅데이터 기반의 AI 솔루션입니다. 동양인과 서양인의 안구에는 생물학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서양인의 안구에 기반해 개발된 해외의 검안기기와는 다르게 비쥬웍스의 AI는 동양인의 안구에 특화돼 있습니다.”

세 솔루션 모두 비쥬웍스가 독자개발 및 핵심(원천)기술 보유한 기술이며, 46개의 특허 출원과 17개의 특허가 등록돼 있다. 세계 최초 안과 분야 AI 논문 포함, 서비스와 관련된 총 80여 편의 논문을(SCI 40여 편) 발표했다. 기술개발을 위한 서울대 공대 석사 출신의 안과전문의인 유태근 CTO를 선두로 AI 연구, 임상 연구(CRO), 품질관리(RA) 자체 인력을 보유 중이다.

비쥬웍스는 B2B의 형태로 각국의 안과에 직접적으로 접촉할 예정이다. “CEO 및 CTO는 Key Opinion Leader(KOL)로 국제 학회에 참석하여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학술 마케팅을 통해 안과 전문의 또는 안과에 직접적으로 접촉할 예정입니다. 의료 산업의 특성상 직접적인 마케팅보다는 기술(특허) 및 학회 논문 및 저널을 통한 신뢰도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이 진행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당사의 가장 큰 차별점인 저명한 안과 전문의(대표자)를 보유한 점으로 이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비쥬웍스는 2022년 12월 아주IB투자로부터 seed 투자를 받았으며, 현재 Pre-series 투자유치 준비 중이다.

류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사람의 눈이라는 것은 한 가지 수술로는 해답을 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눈을 제대로 평가하고 최적의 수술을 추천하기 위한 ‘명확한 분석 우선’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숙련된 의사의 판단이라도 주관이 들어가 있어서 가끔은 환자의 눈에 최적화된 수술을 집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경우를 최대한 줄이고 싶었습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환자 눈에 최적인 수술 방법을 구현하고 싶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류 대표는 “세상에 없던 솔루션을 만들어 여러 환자가 남겨 준 정보, 비쥬웍스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 같이 협업을 해줄 수 있는 좋은 기업들과 만나 보다 객관적이고 안전한 수술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비쥬웍스는 18명(연구개발 9명, 임상연구 5명, 전략기획 2명, 경영관리 2명)으로 구성돼 있다.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운영 중이며, R&D 인력은 전체 구성원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류 대표는 “의료기기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하기 위해 의료기기 임상시험을 끝마치는 것을 시작으로 세 솔루션은 식약처 허가 획득을 통한 본격적인 사업화 진행 중”이라며 “수출과 CE, FDA를 취득하는 데에 필수적인 ISO13485 승인을 받은 후 동남아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쥬웍스는 지난해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8월
주요사업 :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개발 및 CRO 연구
성과 : 2021년 12월 스마트앱어워드 대상, 2022년 3월 벤처기업인증, 2022년 11월 의료기기 GMP 인증, 2022년 12월 시드투자 유치, 2023년 3월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2023년 4월 TIPS 선정, 2024년 3월 LOOCUS VISION 의료기기 인허가 임상시험 진행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