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1순위' 추미애 "중립 아냐…가만있는 일 없을 것"

입력 2024-04-11 17:59   수정 2024-04-11 18:02


4 ·10 총선에서 승리해 6선 고지에 올라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사진)이 11일 “(국회의장이) 중립은 아니다”며 “중립이라면서 그냥 가만히 있다든가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당선인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인터뷰에서 “국회의장에 도전하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각종 개혁입법에 대해 지난 국회에서 대통령 거부권으로 제지당한 바도 있고 또 제 때 할 수 있을 때 하지 못했다 하는 반성과 성찰이 있었다”며 “의회의 혁신적 과제에 대한 흔들림 없는 역할을 기대하신다면 주저하지는 않겠다”고 답했다.

경기 하남갑에서 이용 국민의힘 후보를 꺽고 6선에 성공한 추 당선인은 차기 국회의장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 국회의장은 관례상 원내 제1당의 최다선 의원이 맡는데, 민주당 내 최다선 의원은 추 당선인과 조정식 당선인(경기 시흥을) 2명이다. 두 사람이 전·후반기 각각 2년씩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추 당선인이 국회의장이 되면 헌정사상 첫 여성 국회의장이 된다.

추 당선인은 “국회의장은 탈당도 하고 중립적인 위치가 요구되는 자리다”라는 질문에 “지난 국회를 보면 절충점을 찾으라는 이유로 의장 손에 의해 좌초되는 안 좋은 일이 있었다”며 “국회가 대의기구로서의 혁신과제를 어떻게 받드느냐의 문제이지 야당 말을 들어주느냐, 여당 손을 들어주느냐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각을 세웠다.

추 당선인이 국회 개원 전부터 대여 투쟁을 예고한 만큼, 전반기 국회의장을 맡게 되면 22대 국회는 시작부터 여야간 ‘강대강’ 대치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맡았던 추 당선인은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으로 마찰을 빚었던 인물이다. 추 당선인은 이번 총선 출마 이유로 윤석열 정부 견제를 내세웠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범야권이 180석 이상을 확보하면서 22대 국회에서 국회의장 역할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 야권은 법률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가 가능하고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강제로 종료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각선 추 당선인이 의장이 될 경우 여야간 갈등을 중재하고 조정하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