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증시, 중동 리스크에 조정 불가피…유가·금값 튀어오를 수도"

입력 2024-04-15 08:58   수정 2024-04-15 08:59


이란-이스라엘 갈등으로 촉발된 중동의 지정학 위험(리스크)에 국내 증시의 단기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의 금리인하 재료가 사실상 사라진 상황에서 국내 증시의 최대 약점인 고환율·고유가 요인이 겹쳤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시장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라고 조언했다.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4일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이 제한적인 수준에서 마무리되고 5차 중동전쟁으로 확산하지 않는 경우 국내 증시는 단기 조정 이후 반등이 예상된다"며 "다만 대대적인 충돌이 장기화되는 경우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급 불확실성 확대와 글로벌 경기 둔화까지 대비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최예찬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이란은 이스라엘의 추가 대응이 없으면 새로운 공격이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향후 선택은 이스라엘 내 강경파들에 달렸다"며 "국제사회의 만류에도 이스라엘의 보복이 진행되고 이란의 대응이 서방국가들에까지 확장된다면 호르무즈 해협 봉쇄 조치가 진행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호르무즈 해협은 페르시아만과 오만만 사이의 해협으로 글로벌 원유 물동량의 20%가 통행한다. 이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120~13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최예찬 연구원은 "2011년 말 이란은 석유 수출 제재에 대응해 호르무즈 해협 봉쇄 조치로 위협한 바 있고 이는 유가의 단기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무분별한 봉쇄 조치 발표 시 120달러 이상의 유가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라고 관측했다.

국내 증시에선 환율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자동차주와 유가 상승이 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정유주가 수혜를 받겠지만 수급이 타이트해질 경우 주가 상승이 제한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가 상승은 일반적으로 물가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고물가는 고금리를 야기해 경제 전반에 부담을 가져오고, 간접적으로 달러 강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값 역시 급등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증시는 지금처럼 원·달러 환율이 1300~1400원 사이에 위치할 때 환율 전망에 따라 주가가 달라지고 원화가 더 약해질 경우, 수급 측면에서 환율에 민감한 외국인의 순매도 압력이 강해질 수 있다"며 "고환율 국면에선 환율 수혜로 자동차가 유리하다"고 말했다.

한승재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주가 측면에서 정유주는 유가 상승 기대가 일부 반영될 수 있으나 수요 둔화 역시 우려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전쟁이 확산할 경우 유가의 추가 상승이 불가피하겠지만 수요 역시 빠르게 하향 조정될 수 있어 단기 유가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고 예상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