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다시 꾸린다…전당대회 시점 놓고 친윤·비윤 촉각

입력 2024-04-15 18:39   수정 2024-04-16 01:03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로 리더십 공백을 맞은 국민의힘이 새로운 비대위를 꾸리기로 15일 사실상 결정했다. 비대위에서는 다음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시점과 규칙 등을 정한다. 4·10 총선 참패로 당내 위기의식이 높아진 가운데 차기 당권을 둘러싼 친윤(친윤석열)·비윤(비윤석열) 간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윤재옥 원내대표(당 대표 권한대행)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진(4선 이상) 당선인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를 하려면 당헌·당규상 비대위를 거쳐야 한다”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그는 “최고위원회가 있는 상태면 비대위를 거칠 필요가 없는데 지금 최고위가 없다”며 “가급적 신속히 당 체제를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는 조경태·권영세·권성동·한기호·윤상현·나경원·박덕흠·안철수·김상훈·이양수·이종배·이헌승·김도읍·윤영석·김태호 의원 등이 참석했다.

비대위원장 인선 방식 등 구체적인 사안은 16일 열리는 당선인 총회에서 정할 예정이다. 전당대회 개최 관련 실무작업을 하기 위한 ‘관리형 비대위’인 만큼 권한과 역할은 최소화될 전망이다.

당내에선 벌써부터 전당대회 개최 시점과 방식을 놓고 의견이 엇갈린다. 한 중진 의원은 “비대위 체제를 계속 반복해 가져가는 건 당에도 좋지 않다”며 “최대한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데 대해선 어느 정도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반면 다른 중진 의원은 “총선 패배의 원인이 ‘용산 책임’이 적지 않다는 게 중론이기 때문에 전당대회가 빨리 열릴수록 친윤 후보들에겐 다소 불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대표가 어떤 색깔을 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견이 많다. 여권의 험지인 서울 도봉갑에서 생환해 당 대표 후보로까지 거론되는 김재섭 당선인은 “지금은 당원 100% 구조로 돼 있는 전당대회이기 때문에 ‘영남의 힘’이 굉장히 많이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수도권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이런 전당대회 룰도 어느 정도 시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친윤계를 대표해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권성동 의원은 “소장파든 노장파든 당권에 뜻이 있는 분은 당의 미래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당원들의 선택을 받으면 되는 것”이라며 “인위적으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 이거는 민주 정당에서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당 안팎에서는 이들 외에 비윤계로 분류되는 나경원 당선인과 안철수 의원도 차기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