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체험 끝판왕"…관람객 발길 잡은 카카오·LG CNS

입력 2024-04-18 18:14   수정 2024-04-19 01:27


‘월드IT쇼 2024’ 행사 이틀째인 18일, 전시장인 코엑스 C홀 입구 앞에 나란히 있는 카카오(사진)와 LG CNS의 부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체험하려는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LG CNS는 기업용 솔루션인 싱글렉스를 내세웠다. 싱글렉스는 상품 기획, 개발·품질 관리, 구매, 생산, 마케팅, 영업 등 기업 경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하나로 합친 솔루션이다. LG CNS는 이 솔루션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공급해 기업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구독할 수 있도록 했다. 세일즈포스, SAP, IBM, 오라클, 지멘스 등 해외 기술 업체들과 협약을 맺고 생성형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도 제공한다.

1년 새 관람객의 기술 이해도가 부쩍 높아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지난해 전시에선 SaaS가 무엇인지 묻는 사람이 많았는데 올해는 SaaS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묻는 방문객이 급증했다. 회사 관계자는 “제조·물류업에 종사하는 관람객이 AI 기술을 적용한 SaaS를 구독하는 데 관심을 보였다”며 “AI로 음성을 문자로 전환하는 기능을 영업·고객 상담에 활용하려는 기업 고객의 문의도 늘었다”고 말했다.

카카오도 AI를 적용한 각종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회사는 생성형 AI가 음성으로 동화를 만들어주는 AI 오디오북 기술을 월드IT쇼에서 최초 공개했다. AI 오디오북은 이용자가 입력한 대강의 줄거리에 맞춰 AI가 오디오북용 대본을 작성해주는 서비스다. 대본을 읽어주는 음성뿐 아니라 줄거리에 맞는 배경음악, 효과음 등도 만들어준다.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는 로봇의 배치와 이동을 도와주는 AI 서비스인 브링을 공개했다. 카카오는 관람객에게 노란색 재활용 백을 증정하며 전시관 풍경을 봄빛으로 바꿔놓기도 했다.

3년 만에 월드IT쇼를 다시 찾은 화웨이는 기업의 디지털전환(DX)에 쓰이는 각종 장비를 선보였다. 초당 10기가바이트(GB)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캠퍼스용 네트워크 솔루션인 데이터컴이 이목을 끌었다. 이 솔루션엔 화웨이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와이파이7 기반 무선 네트워크 장비가 적용됐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