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을 다시 일으켜 세운 이는 전 회장의 며느리 김정수 부회장이다. 결혼 후 집안 살림만 했지만 시아버지가 재능을 알아보고 사업을 맡겼다. 그 재능은 불닭볶음면에서 만개했다. 불닭볶음면은 김 부회장이 2010년 명동에서 매운 음식을 먹기 위해 길게 선 줄을 보고 개발을 결심했다. 콘셉트를 ‘극도로 매운 볶음면’으로 잡고 1년여간 연구했다. 2011년 시범 판매를 거친 뒤 2012년 정식 출시하자 공전의 히트작이 됐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매출 1조1929억원, 영업이익 1475억원을 기록했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매출은 4배, 영업이익은 14배 늘었다. 매출에서 불닭볶음면 비중은 3분의 2이며, 수출이 80%를 차지한다. 한류 열풍에 세계적으로 매운맛 선호도가 더해진 결과다. 여기에 삼양식품의 지역별 맞춤 공략이 통했다. 미국에선 카르보나라, 중국에선 마라, 태국에선 똠얌 등의 소스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삼양식품은 시가총액이 지난 10일 2조4520억원을 기록, 농심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30년 만에 라면 대장주로 올라섰다. 13일엔 농심 주가가 5% 넘게 급등하면서 순위가 다시 바뀌었다. 1위를 향한 두 회사의 치열한 경쟁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라면산업을 성장시키고 있어 먹는 입이나 지켜보는 눈 모두 즐겁다.
박준동 논설위원 jdpow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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