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5층 타워 2개동, 저층부 4개동으로 수정
-하이테크 건축 대가 '포스터 앤 파트너스' 디자인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새로운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이하 GBC)'를 조성한다고 밝히고 콘셉트 디자인 조감도를 20일 공개했다.
![]() |
GBC는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 2개 건물은 시각적 개방감 확보를 위해 단지 내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되고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시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울창한 도심숲을 단지 중앙에 배치한다.
구체적으로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 및 자율주행, 로보틱스, PBV, UAM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을 도입해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보안 및 안전성 강화 등 사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특히 수평 소통, 공유와 협업, 네트워킹 등에 최적화된 유연한 업무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다양한 입주 기업들이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최상급 프라임 오피스 단지로 조성한다. 타워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 잠실, 봉은사, 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이 각각 들어선다.
![]() |
타워동의 디자인은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과 열린 경관 제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치를 뜻하는 ‘타임리스 헤리티지(Timeless Heritage)’ 개념이 적용됐다. 과다한 조형미나 장식미도 배제하고 기능성 및 효용성에 중점을 둔 단순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단지 중앙에 대규모 녹지공간이 배치된다는 점도 특징이다 향후 조성될 녹지공간은 시민들 누구나 잠시 쉬어 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여유로운 휴식처 역할을 하게 된다. 도심 열섬 현상 완화, 미세먼지 저감, 교통 및 생활소음 단절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숲을 통해 코엑스-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GBC-탄천-잠실MICE-한강을 잇는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도 겸하게 된다.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의 저층부는 도심숲과의 유기적인 연계 배치로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대폭 강화되고 규모 면에서도 시민들이 더욱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기존 계획보다 확장된다.
![]() |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 (Foster+Partners)’가 맡았다. 포스터 앤 파트너스의 대표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로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 수상한 바 있다. 영국의 ‘블룸버그 유럽본사’, 미국의 ‘애플 파크’, ‘50 허드슨 야드’ 등이 그의 대표작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GBC 프로젝트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 투자 및 9,200명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30년까지는 19조5,000억원 투자 및 5만6,000명 고용이 창출된다. 공공기여금도 기존 1조7,000억원 수준에서 2조1,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콘티넨탈코리아, 여성 이공계생 모빌리티 분야 진출 지원
▶ 기아 EV6, 獨 전문지 비교평가서 호평
▶ 한국토요타자동차, 패럴림픽 국가대표 응원 특별 공연 열어
▶ 기아 EV6, 獨 전문지 비교평가서 호평
▶ 한국토요타자동차, 패럴림픽 국가대표 응원 특별 공연 열어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