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가을의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와 프리즈 서울은 그야말로 ‘시간과의 싸움’이었다. 닷새 남짓의 행사 기간 둘러봐야 할 부스만 300여 개. 15만 명의 구름 인파를 헤치고 원하는 작품을 꼼꼼히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올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우물쭈물하다가는 걸작들의 향연을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 시간을 쪼개서라도 반드시 봐야 할 부스를 정리했다.

눈길을 끄는 건 국내 화랑의 변화한 모양새다. 2~3년 전까지만 해도 이우환 박서보 등 유명 작가 위주로 부스를 꾸린 반면 이번 행사에선 개성 넘치는 각양각색의 ‘간판 작가’를 내세웠다. 지난 몇 년간 신진 및 중견 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등 다변화를 꾀한 국내 미술계의 움직임이 반영된 결과다.
김윤신의 솔로 부스를 준비한 국제갤러리가 그 중심에 있다. 1980년대부터 라틴아메리카에서 활동한 김윤신은 올해 베네치아비엔날레 본전시에 참여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떠올랐다. 갤러리현대 부스는 이강소 이건용 정상화 김창열 이우환 등 거장 위주로 구성된다. 가나아트 역시 박석원 심문섭 등의 이름을 올렸다.
KIAF에선 한 곳의 갤러리와 오랫동안 합을 맞춰온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김택상 이건용 남춘모 이강소의 작품을 내세운 리안갤러리와 권오상 노상호 이정배를 소개한 아라리오갤러리가 단적인 예다. 학고재도 지난해 광주비엔날레에서 박서보미술상을 받은 엄정순을 비롯해 박광수 김길후 강요배 등을 선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막강한 체급을 자랑하는 해외 명문 화랑이다. 가고시안은 데릭 애덤스를 비롯해 마우리치오 카텔란, 백남준 등 광범위한 작품을 들고 온다. 페이스갤러리는 엘름그린&드라그셋, 카일리 매닝 등의 작품과 이우환의 1980년대 회화를 선보인다. 하우저&워스의 니콜라스 파티와 루이스 부르주아, 화이트큐브의 가브리엘 오로즈코와 게오르그 바젤리츠 등도 놓쳐선 안 된다.물밑 작업은 이미 시작됐다. 서울 용산구 한강로 아모레퍼시픽 본사 건물에선 나란히 개막하는 데릭 애덤스와 엘름그린&드라그셋의 전시가 대표적이다.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은 니콜라스 파티와 국보급 유물을 협업(컬래버레이션)한 전시를 마련했다. 서울 삼성동 화이트큐브갤러리에선 가브리엘 오로즈코의 신작 회화를 만나볼 수 있다.
한국 작가 작품을 들고 온 해외 갤러리들도 주목할 만하다. 도쿄 갤러리 +BTAP에선 박서보 최명영 이진우 등의 주요작을 통해 1960년대 아방가르드 운동을 조명한다. 리만머핀은 김윤신 이불 서도호 성능경 등 한국 작가 네 명의 작품을 들고나온다.
갤러리현대는 전준호 작가의 솔로 부스를 마련했다. 작가가 10년 만에 여는 개인전이기도 한 이번 전시에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한 신작을 공개한다. 국제갤러리는 단색화 거장인 박서보 하종현과 더불어 이광호 양혜규 강서경 등 동시대 작가를 소개한다. 아라리오갤러리는 사진작가 박영숙을 조명한다.고미술품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걸작을 소개하는 ‘프리즈 마스터스’ 섹션은 아시아 갤러리에 집중했다. 우손갤러리는 여성 작가 이명미의 개인전을, 학고재는 변월룡 정창섭 김환기 이준 백남준 박영하 류경채 등 한국 작가 7명을 소개한다. 가나아트는 장욱진 최종태 오수환 등의 작품을 목록에 올렸다.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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