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12개 손해보험사의 상반기 자동차보험 영업이익은 3322억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부터 시작된 흑자 기조는 이어갔지만 작년 상반기(5559억원)와 비교해선 영업이익이 40.2% 감소했다.
올해 자동차 보험료가 평균 2.5% 인하된 가운데 사고 건수와 사고당 손해액이 증가하며 보험금이 불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사고 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177만8000건에서 올 상반기 184만 건으로 늘었다. 사고당 손해액도 지난해 상반기 418만2000원에서 올 상반기 423만7000원으로 증가했다.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0.2%로 전년 동기(78.0%)보다 2.2%포인트 상승했다.
대형사 과점 구조도 더욱 심화했다.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4개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점유율은 올 상반기 85.4%로 작년 말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 중소형사 점유율(8.2%)은 같은 기간 0.2%포인트 하락했다. 캐롯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등 비대면 전문사 점유율(6.4%)은 0.1%포인트 높아졌다.
올해 1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출시됐지만 여전히 보험설계사와 다이렉트 앱을 통한 가입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다. 채널별 판매 비중은 대면(48.0%) 온라인(CM·35.6%) 텔레마케팅(TM·16.1%) 플랫폼(PM·0.3%) 순이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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