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대표가 운용하는 외식업체인 더본코리아가 오는 11월 증시 입성을 추진 중이다. ‘폭풍 성장’을 이어간 이 회사는 홍콩반점·새마을식당·한신포차 등 식당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더본코리아 실적을 견인한 것은 카페 브랜드 ‘빽다방’으로 나타났다. 상장 여부와 기업가치 향방이 빽다방 성장 전망에 따라 갈릴 전망이다.
18일 더본코리아의 상장 증권신고서를 보면 빽다방의 올 상반기 매출은 789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더본코리아 별도기준 매출(2113억원) 가운데 37.3% 나타났다. 빽다방이 전체 브랜드 가운데 매출 비중 1위다. 그 뒤를 홍콩반점(매출 269억원·매출비중 12.72%) 롤링파스타(122억원· 5.79%) 역전우동(114억원·5.38%) 빽보이피자(112억원·5.30%) 등이 이었다.
빽다방의 연간 매출은 1000억원을 돌파했고 성장세도 빠르다. 지난해 빽다방 매출은 1353억원으로 매출 비중은 34.9%를 기록했다. 지난해 홍콩반점(521억원), 롤링파스타(244억원), 역전우동(197억원), 빽보이피자(172억원) 등의 매출을 합친 것보다 많았다.
빽다방은 2006년 6월부터 시작한 브랜드다. 이 브랜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이 2000원(680mL)으로 스타벅스를 비롯한 다른 카페 브랜드 가격의 절반도 밑돈다. 저가 브랜드에 매년 20종의 신제품을 개발해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빽다방 점포 수의 확장 추세는 괄목할 만한 수준이다. 지난 6월 말 빽다방 점포 수는 1594곳으로 지난해 말보다 145곳(10.0%) 늘었다. 빽다방 점포 수는 2020년 말 721곳, 2021년 말 971곳, 2022년 말 1228곳, 2023년 1449곳으로 매년 200~300곳씩 불었다.
국내 커피 시장의 경쟁 강도가 갈수록 커지는 만큼 이 회사 실적·기업가치도 흔들릴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커피 브랜드인 빽다방의 점유율은 6.9%로 나타났다. 빽다방처럼 ‘저가 커피’ 브랜드를 운영하는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 등과의 경쟁이 격화되는 데다 봉평동네커피 등 신생 저가 브랜드들의 도전도 거세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회사 실적을 ‘빽다방’과 ‘홍콩반점’ 등 주요 브랜드에 의존하고 있다”면서도 “특정 브랜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규 브랜드를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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