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가성비 높은 중국 전기차의 공습과 도널드 트럼프 2.0 시대를 맞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미국은 전기차 보조금 철폐와 모든 상품에 10~20% 수준의 보편 관세 부과를 예고하고 있다. 무뇨스 사장은 이에 대해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 건립 계획은 트럼프 1기 행정부 때 결정한 것”이라며 “현대차만의 계획대로 미국 시장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미국에 연 37만 대 생산 여력이 있는 앨라배마 공장과 최근 완공한 연 30만 대 생산 규모의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현대차그룹메트플랜트아메리카·HMGMA)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전동화 전환 트렌드가 지속되겠지만 하이브리드카 등이 그 중간 역할을 할 수도 있다”며 “앨라배마 공장과 HMGMA에서 시장의 수요에 맞게 내연기관,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을 모두 생산하며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차의 공습에 대해선 “(중국 전기차보다) 더 스마트하게 만들고, 고객들이 ‘최고의 퀄리티’라고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며 “그동안 미주지역 딜러들에게 강조해온 ‘FBB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FBB는 비용은 적게 쓰고(fewer), 더 크고(bigger), 더 잘(better)하자는 말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현대차의 첫 외국인 CEO로 임명된 무뇨스 사장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의 일화도 공개했다. 그는 “내정 당시 정 회장이 ‘한국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며 “앞으로 한국에서 70%, 미국 등 나머지 국가에서 30%를 근무할 계획”이라고 했다.
현대차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묻는 질문엔 “정 회장이 주도한 전략이 잘 작동하고 있다”며 “정 회장과 장재훈 현 사장이 만든 전략을 차근차근 실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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