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그룹(다이하쓰공업, 히노자동차 포함)은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약 41만2000대(4%) 감소한 1082만148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이에 따라 도요타그룹은 2020년 5년 만에 세계 신차 판매 대수 1위에 복귀한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도요타에 1위를 뺏긴 폭스바겐그룹(2위)의 지난해 판매량은 전년보다 2.3% 줄었다. 두 회사의 격차는 2023년 200만 대에서 지난해 180만 대 수준으로 줄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각각 414만1791대, 308만9457대 등 723만1000여 대를 판매해 3년 연속 3위를 유지했다. 두 회사 판매량은 1% 감소하는 데 그치면서 1위와의 격차는 약 390만 대에서 359만 대로, 2위 폭스바겐과의 격차는 193만 대에서 179만 대로 줄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를 각각 417만4000대, 321만6200대 등 739만여 대로 전년 판매량보다 2.2% 높게 설정했다.
도요타그룹의 지난해 판매 대수가 감소한 건 품질인증 부정 문제의 여파로 일부 공장 생산이 멈췄기 때문이다. 도요타그룹의 작년 생산량은 8% 감소한 1062만5000대로 집계됐다.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 자동차회사와 중국 회사 간 경쟁이 격화한 영향도 받았다. 하이브리드카 판매는 전년보다 21% 증가한 414만 대로 처음으로 400대를 넘어서며 하이브리드카 시장에선 선전했다.
미국 최대 전기차회사인 테슬라는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보다 1% 감소한 178만9226대로 집계됐다고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창립 이후 처음 연간 판매 증가세가 꺾였다. 테슬라는 올해 출시 예정인 새로운 모델Y와 저가형 차량 등을 감안해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20~30%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테슬라의 작년 4분기 매출은 257억7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3% 줄어든 15억8300만달러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6.2%로 현대차·기아(7.5%)보다 낮았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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