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상은 3D AI 기반의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권낙영 대표(28)가 2024년 5월에 설립했다.
권 대표는 “집을 이쁘게 꾸미고 싶은 사람들이나 가구를 새로 구매하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미리 인테리어를 시각화 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개인 맞춤형 인테리어 솔루션도 같이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공상은 개인 맞춤형 인테리어 솔루션으로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고 또 나한테 맞는 스타일이 뭔지 찾을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는 인테리어 서비스입니다.”
공상은 박람회에 많이 참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마케팅을 전폭적으로 지지해 많이 하려고 노력할 예정이다.
권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건축학과 석사 출신으로 매번 인테리어 및 건축이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어렵다는 문제를 많이 봤습니다. 조금 더 쉽게 나만의 공간, 인테리어를 즐길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을 매번 했습니다. 그러다가 정부의 좋은 창업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된 것이 창업의 첫 발걸음입니다.”
창업 후 권 대표는 “고객을 만났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며 “고객에게 우리 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객과 소통하고 미팅할 때 행복하다”고 말했다.
공상은 권 대표 외에 AI 개발자 1명과 인테리어 디자이너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 집단이지만 빠른 의사결정으로 일을 처리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권 대표는 “2025년에는 B2C 모델을 기획하고 있다”며 “인테리어 주제에 맞게 원하는 가구, 소품을 패키지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가구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 공간을 구매한다는 신념으로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향후 공간대여사업, 카페 사업가들을 위한 인테리어 라인도 만들어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상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5월
주요사업 : 개인 맞춤형 인테리어 솔루션
성과 : 2023년 과기정통부 실험실창업 아이코어 선발 및 미국 코호트 내 2등,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선발, 2024년 대만 이노테크 엑스포 동상, 태국 왕립협회 연구 특별상, 2024년 10월 서비스 런칭 및 3달 내 800만원 매출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