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소비자들은 헬스장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다. 계약 해지에 따른 위약금이나 환급금 문제가 대다수였다.인천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인천시민의 소비자 상담 건수가 총 3만903건으로, 전년 대비 4.3%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는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 처리 시스템이다.
가장 많이 상담 된 품목은 헬스장(894건)으로, 관련 피해가 상위 품목을 차지했다. 해외여행 관련 품목(해외여객운송서비스, 국외여행, 숙박 등) 피해 상담이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상담률이 가장 많이 상승한 품목은 ‘숙녀화(구두·부츠 등)’와 ‘기타 신발·용품’으로 각각 155.6%와 75.4%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10~30대는 헬스장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40대는 국외여행, 50대 이상에서는 건강 관련 식품에 대한 상담이 가장 많았다.
기초자치단체별로는 작년에 이어 서구가 3961건으로 가장 많은 상담 건수를 기록했다. 서구는 인천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기초자치단체다. 부평구(2994건), 연수구(2625건), 남동구(2624건) 순이었다.
상담 사유별로는 2023년에는 품질·사후관리(A/S) 관련 상담(7841건, 24.3%)이 가장 많았으나, 2024년에는 계약 해지·위약금 관련 상담(7276건, 23.5%)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품질(물품·용역) 관련 상담(6374건, 20.6%),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5808건, 18.8%) 순으로 이어졌다.
인천=강준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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