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제크(hazeq)는 아티스트의 커리어 파트너, ‘아트리어(Artreer)’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유하나 대표(25)가 2024년 4월에 설립했다.
유 대표는 17년간 음악을 전공했고, 현재도 공연예술인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무대에 서고 있다. 동시에 공연 기획과 채용을 경험하며 기업 입장에서 아티스트를 찾는 과정도 직접 겪었다.
“공연예술계에서 아티스트와 채용자 모두가 겪는 문제를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실력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기업은 적합한 인재를 찾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아트리어는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아티스트와 기업을 쉽고 빠르게 연결하는 ‘실기 영상 포트폴리오 기반 매칭 플랫폼’입니다. 아티스트는 더 많은 기회를 얻고, 기업은 더 빠르게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아트리어는 누구보다 현실적인 해결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트리어는 공연예술인을 위한 실기 영상 포트폴리오 기반 구인·구직 플랫폼이다. 기존 예술계 채용 방식은 텍스트 중심의 이력서 제출로 이루어져 있어, 아티스트의 실력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고, 기업은 적합한 인재를 찾는 데 긴 시간이 걸린다.
아트리어는 아티스트와 기업을 더 쉽고, 빠르게 연결한다. 기업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아티스트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아티스트는 커리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다.
“커리어 기반 추천으로 기업이 원하는 역량(전공, 장르, 경험 수준 등)에 맞춰 아티스트를 추천합니다. 더 정교한 매칭을 위해 인공지능(AI)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AI 기반 분석 기능을 통해 최적의 아티스트 추천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트리어는 기업과 아티스트를 가장 적시에 만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아트리어는 예술계 커뮤니티와 직접 소통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대중과 소통하는 아트리움(Artreeum) 인스타그램 약 5.5만 팔로워, 유튜브 약 1만 구독자 확보하고 있으며, 아트리어 홈페이지에서는 아티스트 맞춤 교육 콘텐츠 제공하고 있다. 공연 기획사, 문화예술 단체, 음악교육사와 협업해 기업 고객 확보하고 있으며, 2025년 3월 정식 런칭 후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진행할 예정이다. 유 대표는 “2025년 5월부터 본격적인 투자 유치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며, 현재 투자 밋업 및 VC 미팅이 예정되어 있다”며 “투자금을 활용해 AI 기반 매칭 기술 고도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음악을 전공하며 일자리를 찾는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동시에 기업 입장에서 아티스트를 찾는 과정도 직접 겪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예술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아티스트는 실력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기업은 한정적인 인재풀에서 적합한 아티스트를 찾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습니다. 비정규직 중심의 공연예술 시장 특성상 빠른 매칭이 필수적이지만, 기존 방식은 번거롭고 비효율적이었습니다. 주변의 아티스트, 공연 기획자, 채용 담당자들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이런 서비스가 꼭 필요하다’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아트리어는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창업 후 유 대표는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아티스트와 기업이 오랫동안 겪어온 문제가 해결되는 걸 직접 볼 때”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유 대표는 “2025년 3월 정식 런칭을 목표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클래식뿐만 아니라 실용음악, 국악, 연기 등 다양한 예술 분야로 확장하고, 더 많은 아티스트와 기업 회원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해 예술가들이 국경을 넘어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하제크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4월
주요사업 :공연예술인을 위한 실기 영상 포트폴리오 기반 구인·구직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성과 : 2024년 4월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SNS 채널 ‘아트리움(Artreeum)’ 인스타그램 5.5만 팔로워, 유튜브 1만 구독자 확보, 2025년 3월 정식 서비스 런칭 예정, 2024년 한국장학재단 서울청년창업센터 입주, 2024 Eo AC 프로그램 최우수 수료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