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9%인 보험료율을 13%로 올리는 데는 여야가 모두 공감하고 있지만 문제는 소득대체율이다. 지난해 21대 국회 막판에 여야가 소득대체율(현재 41.5%·2028년까지 40%로 단계 인하)을 44%로 올리는 데 의견 접근을 봤지만 ‘더 내고 더 받는’ 안에 대한 비판과 구조개혁을 동시에 해야 한다는 주장에 논의가 중단됐다. 그 후 정부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42%’ 안을 마련해 국회에 제출했다. 정부안에는 세대별 보험료율 차등 인상과 연금액 자동조절 장치 도입 등도 담겨 있다. 정부안도 사실상 ‘더 내고 더 받는’ 안이다.
국민연금 개혁에 관여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최근 현재 수준으로 보면 ‘더 내고 덜 받는’ 방식인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40%’를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한다. 국민연금이 지속 가능하려면 보험료율이 18% 이상 돼야 하는데 13%까지만 올리는 상황에서 ‘더 받는’ 방식은 개혁이 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지극히 당연한 얘기다. 기금 소진을 몇 년 늦추는 방식으로는 젊은 세대의 연금 불신을 없앨 수 없을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천문학적인 추가 재정 투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소득대체율 45%는 미래세대에 ‘빚 폭탄’을 떠넘기는, 개혁이 아니라 개악인 셈이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연금개혁”이라며 “국민연금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선 더 내고 덜 받는 사회적 합의가 필수”라고 한 것도 타당한 지적이다. 지금이 연금개혁의 골든타임인 것은 맞지만 시간에 쫓겨 적당히 타협할 일이 아니다. 특히 여야 모두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둔 포퓰리즘적 접근은 ‘세대 도둑질’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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