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사하구 신평동에 있는 창신INC 본사. 매년 6900만 켤레의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 신발을 제조업자개발생산(ODM) 형태로 만드는 이 회사의 연구개발(R&D)센터도 함께 있다. 796명이 해마다 신제품 5만 개를 개발하는 곳으로 국내 신발 R&D센터 중 가장 크다. TKG태광과 화승 등 국내 다른 ODM 업체가 생산 거점인 베트남으로 연구 시설을 이전한 것과 달리 이 회사는 국내 R&D센터를 고수했다. 남충일 창신INC 대표(사진)는 “공장과 R&D센터가 붙어 있으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측면이 있지만 개발과 디자인 분야 최고 인력을 영입하기에 한국만 한 곳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우수 인재가 몰려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의 육상화들을 창신과 나이키가 공동 개발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한때 사양길을 걷던 한국 신발산업이 ODM으로 부활하고 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 리복 등 글로벌 브랜드의 일감을 대거 수주해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의 상황을 보면 K슈즈의 높은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나이키의 전체 수탁생산 업체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 ODM을 합해 열네 곳. 이 가운데 나이키 본사 R&D 직원이 상주해 신발을 공동 개발하는 ODM 파트너사는 네 곳뿐이다. 두 곳이 한국 기업인 창신INC와 TKG태광이며 다른 두 곳은 세계 최대 신발 제조사인 대만 파우첸과 펑타이다.
남 대표는 “까다로운 화학 소재를 정교하게 다룰 줄 알고 복잡한 공정을 제대로 수행해야 하는데 그럴 만한 업체가 많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한 번에(시즌별) 생산하는 모델이 보통 150종인데 종류당 22개 사이즈로 총 3300종을 오차 없이 동시 생산해야 한다”며 “이런 점에서 일머리가 좋고 똑똑한 한국인이 ODM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고성능 신발을 제조하는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한 것도 한국 기업의 장점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달 탐사용 부츠에 착안한 나이키 ‘마스야드’, 비행기 단열재로 쓰이는 푹신한 소재를 여러 겹 넣은 마라톤화 ‘알파플라이3’도 한국을 거쳐 나왔다.
전문가들은 국내 신발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여전히 크다고 주장한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신발산업 고용유발계수는 6.18로 제조업 평균(4.74)보다 높다.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비율도 38.5%로 제조업 평균(34.8%)을 웃돈다.
장도규 부산테크노파크 슈비즈지원센터장은 “1990년 한국의 신발 수출액(43억달러)이 전체 수출액(650억달러)의 6%, 국가 예산(19조2000억원)의 25% 수준까지 성장했던 저력이 지금의 K-ODM을 키웠다”고 평가했다.
■ ODM(제조업자개발생산)
위탁업체로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생산만 하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 달리 제조업체가 제품 기획과 디자인, 생산을 모두 담당하는 방식
부산=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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