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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신뢰가 곧 생명"…보이스피싱과 전쟁

입력 2025-02-24 15:32   수정 2025-02-24 15:33


국내 이동통신 3사가 보이스피싱과의 전쟁에 나섰다. 피싱 방지 기술이 통신사를 가입할 때 고려하는 요소가 될 만큼 사회적 피해가 커지고 있어서다.

17일 정보통신기술(ICT)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에 구제를 신청한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작년 9월 249억원에서 같은 해 12월 610억원으로 증가했다.

통신사 관계자는 “과거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이 주로 노년을 대상으로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젊은 고객도 많이 당하는 추세”라며 “그만큼 통신 범죄 기술이 발달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통신사들은 피싱 시도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정부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업해 경찰에 피해 신고가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제공받는다. 고객이 이 번호를 수·발신할 수 없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KT도 자체 AI 통화 앱 ‘후후’에 금감원의 보이스피싱 번호 정보를 도입했다. 금감원 리스트에 오른 번호로 전화가 오면 보이스피싱 번호임을 알려준다. LG유플러스도 자체 개발한 AI 통화 비서 ‘익시오’에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적용했다.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의 지원을 받아 보이스피싱 음성 신고 데이터를 확보해 AI를 학습시켰다.

AI를 활용한 피싱 감지 기술도 등장했다. KT는 통화 음성을 문자로 변환해 최초 150음절 만에 피싱 여부를 가려내는 기술을 지난달 상용화했다. 보이스피싱 시나리오 2만 개를 학습한 AI가 대화 문맥을 판단해 피싱을 감지한다. SK텔레콤도 보이스피싱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피해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AI가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통화를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이용자 본인과 가족에게 알리는 서비스다. 이 기술로 연간 방지하는 피해액은 2000억원에 이른다.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 피해 보상 요금제를 선보였다. 이 요금제를 쓰는 고객이 보이스피싱·스미싱 등을 당하면 일정 한도에서 피해 금액을 보상해 준다. 피해 차단 및 예방을 넘어 보상과 대응으로 통신 사업 범위를 넓혔다는 설명이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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