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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무역투자 GPT' 만든다..."新고객가치경영"

입력 2025-02-24 15:24   수정 2025-02-24 15:25


KOTRA가 24일 서울 염곡동 KOTRA 본사에서 ‘新고객가치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최고소비자책임자(COO) 자리 신설, 무역투자 GPT 구축 등을 약속했다. KOTRA가 제시한 소비자중심경영, 디지털 전환, 사내조직 혁신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다.

KOTRA는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해 고객의 소리 제도를 확대하고, 이를 경영에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KOTRA는 CCO 자리를 신설하고 이정훈 KOTRA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을 임명했다. 올해 안에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KOTRA 무역투자 GPT'를 구축할 예정이다. 무역투자 관련 질문을 인공지능(AI)이 대답해주는 플랫폼이다. 해외관세청의 수입데이터와 인공지능(AI) 품복 분석을 결합해 국내 수출기업을 해외 바이어와 매칭해주는 시스템도 정확도를 한층 개선할 계획이다.
KOTRA는 사내 혁신 조직을 구성하고 ‘고객 의견 및 개선사항 보고서(가칭)’도 발간하기로 했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이번 선포식을 통해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한발 앞서 행동한다’는 KOTRA의 다짐을 새롭게 확인했다”며 “KOTRA는 앞으로도 수출 현장에서 고객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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