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8.62
(8.70
0.21%)
코스닥
915.20
(4.36
0.4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기장 전복죽, 멸치, 눈꽃붕장어- 기장의 맛과 축제들

입력 2025-03-07 16:59   수정 2025-03-11 13:51

포토 스폿으로 유명한 죽성드림세트장에서 차로 10여 분 거리에 기장시장이 자리한다. 기장 미역, 다시마, 멸치, 곰장어와 붕장어, 생갈치 등 기장 대표 특산물도 모두 기장시장에서 만날 수 있다.



싱싱한 해산물과 왁자한 로컬의 멋이 팔딱팔딱 살아 숨 쉬는 기장시장은 여느 마트, 시장보다 저렴한 가격으로도 문전성시를 이룬다. 주머니가 텅 비어도 배와 손은 기장의 먹거리로 꽉 차게 되는 기장시장, 봄에는 미역과 멸치장이 서고, 가을에는 갈치장이 선다. 가격도 저렴하다. 사장님 특수 비법으로 만들었다는 양념게장은 한 가득 담아 1만원에 팔고 곰장어나 붕장어회도 한 팩에 1만~1만5000원 선이다.

"세종이 어머니 원경왕후에게 드린
기장 전복죽 맛보고, 대변항에서는 멸치 축제"



기장을 대표하는 음식들은 일품인 맛에 영양가도 풍부하다. 최근 인기리에 방송된 드라마 <원경>에도 등장한 기장 전복 이야기를 들어보자. “부산포 기장에서 올라온 진상품 전복으로 끓인 것입니다. 바다의 산삼이라 하니 부디 어마마마, 남기지 말고 드십시오.” 어머니 원경황후에게 아들 세종이 전복죽을 올리며 건넨 말이다.


기장 연화리 마을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기장해녀촌은 해녀들이 직접 건져 올린 싱싱한 해산물을 거래하고, 맛도 볼 수 있는 특별한 곳이다. 구수한 입담과 손맛으로 멍게에 산낙지, 개불 등을 가득 담은 해산물 모둠과 우리나라에 으뜸가는 기장 전복죽도 일대에서 맛볼 수 있다.

연화리 마을에서 멀잖은 거리에는 국내 최대 멸치 산지로 손꼽히는 대변항이 자리한다. 기장 멸치에 손맛을 더한 다양한 별미 음식도 대변항에서 두루 즐길 수 있다. 멸치회에 멸치 찌개, 치자로 노란색을 더한 멸치 튀김까지 멸치 음식 열전이 따로 없다. '식객 허명만' 선생이 다녀가셨다는 식당은 연일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다가오는 4월 대변항 일원에서는 기장멸치축제가 열릴 예정이다.기장 멸치를 주제로 한 음식 맛보기, 게임, 퍼레이드, 콘서트 등의 무대가 여러분을 기다린다.


"그냥 붕장어라고 하면 좀 섭섭해
눈꽃회로 즐기는 기장붕장어"

기장 대표 특산물인 기장붕장어는 자연산으로 연중 즐길 수 있는 명물 먹거리로 이른바 ‘눈꽃회’로 불린다. 뼈를 제거한 붕장어를 눈꽃처럼 잘게 다져 주는 까닭이다. 맛보러 들어간 '칠암거북' 식당은 붕장어회에 콩가루와 양배추를 같이 넣어서 비벼 먹도록 내주는데 별미다. 참기름과 된장 양념을 더해 쌈으로 먹으면 고소하고 야들야들하다. 5월 열릴 예정인 기장붕장어축제도 놓치지 말자.




‘고기 앞에 진심인 한국인’이라면 기장 여행 중에 철마한우도 메모하시길. 기장 철마면은 오염이 되지 않은 수원보호구역으로 철마한우는 최고의 육질을 자랑한다. 특유의 두부 같은 질형으로 부드러운 식감에 육즙이 가득하다. 철마면 일대에 철마한우를 전문으로 한 식당이 두루 자리한다. 대부분 식육식당이라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장점.

정상미 기자 vivi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