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맨시브는 식품을 통한 맞춤형 수면 솔루션 ‘코자아’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수현 대표(27)가 2021년 6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로맨시브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한국의 수면 시장을 혁신적으로 개척하고 있는 수면 전문 스타트업”이라며 “서울대 연구진들이 모여 설립한 로맨시브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식품이라는 형태를 통해 새로운 수면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로맨시브는 국내 최초로 수면 음료인 ‘코자아’를 개발하며 한국 수면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았다. 코자아는 매출 기준 국내 1위 수면 음료로 자리 잡으며,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제품으로 성장했다.
“로맨시브는 ‘기술로 낭만을 구현하다’라는 비전을 담아,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수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회사명 ‘로맨시브(Romansive)’는 Romantic(낭만)과 Progressive(진보)의 결합으로, 고객의 수면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철학을 상징합니다. 로맨시브는 과학적 연구, 혁신적인 기술, 고객 중심의 접근법을 통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수면 제품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수면 문제 해결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한국의 혁신적인 수면 문화를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수면 음료 코자아는 현대인들의 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국내 최초의 액상형 타입의 수면 솔루션이다. 코자아는 잠들기 30분 전, 빠르게 잠들고 깊은 수면을 원할 때 1병을 모두 섭취하는 음료로, 스트레스 완화, 입면 시간 단축, 중간에 깨지 않는 수면 유지, 깊은 수면 유도라는 수면의 4대 원리를 과학적으로 배합하여 설계됐다.
부작용, 중독성 걱정 없이 한 병 섭취만으로도 원하는 날 잠을 잘 잘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수면건강 개선을 위해서는 1개월 이상의 꾸준한 섭취를, 만성 불면증 개선을 위해서는 3개월 이상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코자아 수면 음료가 출시된 이유는 잠을 못 잘 때 선택하고 싶은 수면 솔루션이 국내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급성 불면증은 전체 불면증 사례의 40%가 만성 불면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조기 대처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수면제는 중독성 문제가 심각하여 병원에서도 3주 이상 처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술은 빠르게 잠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자주 깨게 만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 대안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간편하고 안전한 수면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식품 타입으로 수면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더 간편하고도 즐겁게 수면 솔루션을 택할 수 있다고 판단해 수면 음료 코자아를 개발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해외 수면 음료 시장은 이미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 수면 식품 시장 규모는 약 11조 원, 미국 시장만 해도 약 1.5조 원 규모에 달하며 매년 7.2% 성장하고 있다. 특히, 그중 수면 음료는 매년 2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분야다. 반면, 국내에는 이러한 수면 음료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코자아는 한국 시장에서 이 공백을 채우는 동시에, 멜라토닌이 없음에도 멜라토닌 3mg보다 2.6배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지고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현재 미국 FDA 건강기능식품 등록을 진행하고 아마존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코자아는 국내 최초의 수면 음료로, 기존 수면식품과 차별화된 과학적 연구와 독자적인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코자아는 서울대학교 식품생명공학 연구실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전임상 및 임상 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코자아는 해외 수면 식품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멜라토닌 3mg 대비 2.6배 더 우수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하루 한 병 섭취만으로 입면 시간이 단축되며, 4주간 장기간 섭취했을 때 수면 문제가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코자아는 기존 수면 식품과 차별화된 과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원료의 효능을 극대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외 수면 식품들은 수면에 도움을 주는 원료들을 단순히 혼합하는 방식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감태나 산조인 같은 원료가 수면에 좋다고 알려지면, 이를 그대로 제품에 첨가해 수면 식품으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 혼합 방식은 원료의 활성 성분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반해 코자아는 유산균 발효 기술을 활용하여 원료 속 활성 성분을 분석하고, 이를 강화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예를 들어, 산조인 성분 중에서도 수면과 관련된 핵심 활성 물질인 스피노신(Spinosin)의 함량을 유산균 발효 과정을 통해 증대시키는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합니다. 이 기술은 원료 자체의 효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원료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더욱 강력한 수면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 대표는 “코자아는 멜라토닌을 포함하지 않은 점에서 해외 수면식품과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멜라토닌은 특정 고객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특정 고객에게는 두통이나 몽롱함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약물입니다. 코자아는 독자적인 유산균 발효와 자연 추출 원료만을 사용하여 멜라토닌을 직접 섭취하지 않더라도 체내에서 멜라토닌을 자연적으로 생성하도록 돕고, 이 외에도 주요 원리로 GABA 수용체 활성화, 5-HTP 작용, 스트레스 완화 등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원리를 체내에서 작동시킵니다. 이를 통해 멜라토닌을 단일적으로 섭취했을 때보다 뛰어난 효과는 물론, 부작용과 중독성 없이 건강한 수면 효과를 제공합니다. 한 병의 생산에는 무려 96시간이 소요되며, 이는 높은 품질과 효과를 보장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와 같은 품질을 바탕으로 코자아는 국내에서 1분당 3병씩 판매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 한편,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임상 데이터를 활용해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자아는 자사몰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며 성장해 왔다. 특히 맞춤형 수면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중시하며 자사몰 중심으로 운영해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고객 데이터와 시장 인사이트를 충분히 확보했으며, 이를 토대로 먼저 러브콜을 보내온 오프라인 유통 채널로의 확장을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현재 코자아 수면 음료는 전국 온누리약국에 입점해 있으며, 호텔 어메니티로도 꾸준히 납품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의 어메니티로 납품되고 있으며, 기업 B2B 복지 및 칵테일 바 등 다양한 채널에서도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신세계백화점의 제안으로 진행한 총 8차례의 팝업스토어에서는 모두 전량 완판 기록을 달성하며 오프라인에서도 높은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앞으로는 약국 유통망 확대와 함께, 신제품 출시 시 해당 제품에 적합한 유통 채널로의 확장을 적극 검토하며 고객 접점을 더욱 넓혀갈 계획입니다.”
로맨시브는 설립 초기부터 잠재력을 인정받아, 2021년 네이버 계열 투자사인 스프링캠프를 통해 Seed 단계에서 3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후 2024년 Pre-A 라운드에서는 빙그레 농식품 투자조합(빙그레가 직접 출자)과 씨엔티테크로부터 총 8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사업성과 성장 가능성을 다시 한번 입증받았다. 이 대표는 “로맨시브는 올해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신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었으며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매일 코자아 수면 음료 후기를 찾아보는데, 실제로 불면증이 해결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며 “진심 어린 후기를 볼 때마다, 하는 일이 누군가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는 점에서 깊은 감동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로맨시브는 서울대 기능성 식품 연구진으로 구성된 연구팀과 제품 기획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전문가로 이뤄져 있다. 내부 팀뿐만 아니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정식 R&D 계약을 체결하여 전문 의료진과 함께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며, 과학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로맨시브는 단순히 하나의 수면 제품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이 아닌, 개인의 수면 고민과 원인에 맞춘 맞춤형 수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람마다 수면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동일한 제품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30대는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계 과활성화가 주요 원인이지만, 50대는 멜라토닌 분비 감소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이런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에게는 멜라토닌 섭취가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다른 경우에는 오히려 체내 호르몬 분비 체계를 방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로맨시브는 이러한 점을 깊이 이해하고, 고객의 수면 유형과 원인별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와 제품 개발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스트레스성 불면증에 특화된 코자아 수면 음료를 출시했으며, 올해에는 멜라토닌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에 더 특화된 신규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코자아의 비전은 사용자가 본인의 수면 문제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제품을 통해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로맨시브는 기능성 수면 식품 전문성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더 시도하기 쉬운, 그리고 더 효과적인 맞춤형 수면 솔루션을 제공하며 대표적인 수면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설립일 : 2021년 6월
주요사업 : 식품을 통한 맞춤형 수면 솔루션 개발
성과 : 2021 국가식품클러스터사업 선정 및 우수 졸업, 2021 네이버 계열 투자사 스프링캠프 Seed 3억원 투자 유치, 2021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혁신 기술 사업 선정, 2022 서울대학교 공학컨설팅센터 스타트업데모데이 최우수상, 2022 국제 표준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 국제 표준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 인증 휙득, 2022 서울지식재산센터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IP역량강화 사업 선정, 2022 서울대학교 창업경진대회 더비기닝 KT DIGICO상, 2023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23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조성훈 교수팀 기술이전 1건 및 공동 연구 계약 체결, 2023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공동연구개발 사업 K-바이오헬스 지원사업 선정, 2023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 및 7억 원 규모의 기술 자금 유치, 2023 미국 건강기능식품 FDA 등록 완료, 아마존 입점, 2023 글로벌 식품안전경영시스템 FSSC 22000(Food Safety System Certification 22000) 인증 휙득, 2023 기술신용평가(TCB) T4등급 획득, 2024 세계최대소비자 박람회 미국 라스베가스 CES 2024 수면 음료 대표기업 참가, 2024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밀착형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선정, 2024 Pre A 빙그레 펀드 보유 동문파트너즈와 씨엔티테크에서 8억 투자 유치, 2024 제 25회 여성창업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2024 신세계백화점 8차례 팝업 진행 및 전체 완판, 2024 전국 온누리약국 유통 시작, 2024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연구 결과 발표 멜라토닌 3mg보다 2.6배 뛰어난 효과, 특허등록 3건, 특허 출원 7건, 대표제품 코자아 수면 음료 매출액 30억원 돌파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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