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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배출 첫 글로벌 탄소세 추진 [ESG 뉴스 5]

입력 2025-04-08 09:42   수정 2025-04-08 09:45

[한경ESG] ESG 뉴스 5

해운 배출 첫 글로벌 탄소세 추진

국제해사기구(IMO)가 상업용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에 가격을 부과하는 글로벌 탄소세 도입을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실상 세계 최초의 해운 탄소세로 선박의 배출량에 따라 전 세계 공통 요금을 부과하는 형태가 될 전망입니다.

IMO는 8일부터 12일까지 런던에서 해양연료 기준 도입과 온실가스 배출 가격 책정 등 구체적인 의무 규정을 논의합니다. IMO 회원국들이 공동으로 법적 구속력을 갖는 제도를 마련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아르세니오 도밍게스 IMO 사무총장은 “이번 논의는 단순한 기후 목표 설정이 아니라, 전 세계 선박에 적용될 강제 규범”이라며 “해운업계가 탄소 감축을 위한 실질적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청정 연료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해양연료 표준 도입도 검토합니다.



트럼프 관세, 한국 청정에너지 산업 직격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면적인 관세 부과 방침을 밝히면서, 한국을 포함한 동남아·동아시아 청정에너지 수출국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7일 블룸버그NEF는 한국, 태국,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일본 등 청정에너지 주요 수출국들이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들 국가의 수출에서 청정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은 2024년 기준 전체 수출에서 청정에너지가 9.47%(17조 7,664억 원)를 차지해 주요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EU 의원 “2040년까지 90% 감축, 지나치게 과도”

유럽의회 중도우파 최대 그룹인 유럽국민당(EPP)의 기후 정책 대표 피터 리제 의원은 EU 집행위가 검토 중인 2040년 온실가스 90% 감축 목표가 “과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7일 로이터에 따르면 리제 의원은 "유연성 없는 90% 목표는 탈산업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산업계 부담을 고려한 목표 조정과 국제 탄소배출권 도입을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EU 독립 기후자문위는 90~95% 감축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일부 회원국과 의원들은 경쟁력 저하 우려로 반발하고 있습니다.


EU, 국제 탄소배출권 도입 검토… 국내 산업 감축 부담 완화 움직임

EU 집행위가 204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을 앞두고 국제 탄소배출권을 공식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일 로이터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집행위가 산업계의 반발과 미국 관세·중국산 저가 수입품에 따른 경쟁력 저하 등을 감안해 국내 산업에 부과할 감축 의무를 완화하고 부족분은 국제 크레딧 구매로 대체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한국, DAC 기술 첫 개발… 96.5% 고순도 회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DAC)해 평균 96.5%의 고순도로 회수하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신소재 흡수제 ‘SMKIER-1’을 활용해 하루 1㎏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데 성공했으며 350시간 연속 운전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번에 개발한 DAC 기술을 바탕으로 하루 10㎏ 포집이 가능한 후속 기술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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