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전기차 배터리의 생애주기별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사용 후엔 재제조·재사용·재활용하도록 자원 선순환 체계를 조성한다.
TS는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자원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가연구개발사업(R&D)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용 후 배터리는 전기차에 탑재됐다가 폐차·리콜·교체 등으로 사용이 종료된 배터리를 뜻한다.
TS는 이번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탈거 전 성능평가 △유통 전 안전 검사 △장착 후 사후검사 등 3단계 사용 후 배터리 성능평가·안전 검사 체계를 마련한다. 오는 2027년까지 재제조 배터리 통합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1단계에서는 폐차·리콜·교체 등으로 사용이 종료된 배터리에 대한 ‘탈거 전 성능평가’가 실시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재제조·재사용·재활용으로 용도가 분류된다. 2단계에서는 전기차 등 구동축전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재제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 운행되기 전에 안전한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는 ‘유통 전 안전 검사’가 의무적으로 시행된다. 3단계에서는 사용 후 배터리를 탑재해 운행 중인 전기차를 대상으로 ‘장착 후 사후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TS는 3단계 사용 후 배터리 안전관리 체계 구축으로 배터리 생애주기별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사용 후 배터리의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등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사용 후 배터리의 취급을 위한 보관·운송 기준을 개발하여 보다 강화된 배터리 안전관리 체계도 마련한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전기차 시대를 맞이해 사용 후 배터리 안전 점검과 재제조 배터리 순환 체계 안전관리 기술개발은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사용 후 배터리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