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IMO는 최근 열린 제83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83)에서 5000t 이상 모든 선박에 해운 탄소세를 매기기로 했다. 해운사들은 203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대 43% 줄여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t당 100~380달러의 해운 탄소세를 내야 한다. 전체 해운 탄소세 규모는 연간 100억달러(약 14조24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경유 등을 주로 쓰는 낡은 컨테이너선 중심의 해운사는 LNG 추진선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전체 선박 중 LNG 추진선 비율은 10% 미만이다. 전 세계 LNG 추진선은 현재 1308척에서 2028년 2339척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LNG 추진선이 늘면 LNG벙커링선도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NG는 부피를 줄이기 위해 기체 천연가스를 영하 162도 이하로 액화한 뒤 운반한다. 하지만 싱가포르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항만 등을 빼면 대다수 항만이 LNG 저장·급유 시설을 갖추지 못했다. 수천억원을 들여 항만마다 LNG 저장·급유 시설을 짓는 것보다는 선박끼리 해상에서 LNG를 충전하도록 LNG 벙커링선을 건조하는 게 비용 효과 측면에서 유리한 구조다. LNG 벙커링선 가격은 1만8000㎥급 기준 1300억원 정도다. 현재 전 세계에 있는 벙커링선은 23척에 불과하다. 해운업계에서는 2028년 이후에는 최소 50척 이상의 벙커링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벙커링선을 대규모로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는 HD현대미포(1위·수주량 16척)와 중국 난퉁CIMC조선소(2위·13척) 정도다.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사를 상대로 압박 수위를 연일 높이면서 선주들의 한국 조선소 선호 경향은 강해지고 있다. 지난해 8척의 벙커링선 주문을 따낸 바 있는 HD현대미포는 지난 2월 아프리카 선사로부터 1만8000㎥급 벙커링선 4척을 5383억원에 수주하기도 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 벙커링선 시장은 LNG 추진선이 늘어날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며 “HD현대미포에 새로운 효자 선박이 생긴 셈”이라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