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PB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 씨피엘비의 매출은 2020년 1331억원에서 지난해 1조9014억원으로 5년 동안 14배 넘게 늘었다. ‘홈플래닛’ 브랜드로 판매하는 가전 매출도 여기에 포함된다. 인기 비결은 ‘가성비’다. 홈플래닛 이름을 단 43형 스마트 TV 가격은 24만7000원으로, 비슷한 사양의 LG전자 제품(43형·64만원)의 3분의 1에 불과하다. 이 제품의 제조사는 중국 1위 TV 업체인 TCL의 자회사 MOKA다.
롯데하이마트가 PB 브랜드인 ‘하이메이드’와 ‘PLUX’를 달고 내놓은 20만원대 냉장고와 10만원대 TV도 창훙, 익스프레스럭 등 중국 제품을 들여온 것이다. ‘일렉트로맨’ ‘노브랜드’ 상표로 나오는 100여 종의 이마트 가전제품도 마찬가지다.
전자업계에서는 중국 기업이 중국산에 대한 거부감을 깨는 방편을 PB에서 찾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국내에 직진출한 대다수 중국 업체가 품질 불신과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 부족한 판매 네트워크 등에 막혀 고전해서다. 2023년 11월 한국에 법인을 세운 TCL이 대표적이다. PB 제품은 사실상 중국 기업이 독자적으로 기획·생산했다는 점에서 단순히 생산만 중국에 맡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품과 다르다.
업계 관계자는 “중저가 가전은 유명 유통업체 브랜드를 단 중국 기업의 독무대가 됐다”며 “연 14조원에 달하는 국내 가전시장의 상당 부분이 중국에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의명/황정수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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