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따르면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셀·소재 기업들은 지난 15년 동안 중국 정부에서 2310억달러(약 329조1750억원)의 보조금을 받은 것으로 추정됐다. 무상 토지 제공, 인건비 보조, 산업단지 인프라 제공, 환경규제 완화 등 비(非)현금성 지원은 제외한 수치다. 중국 정부는 자국에서 생산한 소재를 적용한 배터리와 이를 장착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제도를 통해 세계 최강의 배터리 생태계를 구축했다.
위기를 느낀 미국도 자국 내 배터리 공급망 구축 작업에 들어갔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최근 자국 내에서 진행되는 음극재 공급망 강화 프로젝트 4개에 6억5000만달러(약 9262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박재범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음극재 공장 한 곳을 가동하는 데 2000억~3000억원이 드는 만큼 사실상 정부가 설비 투자 전액을 지원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도 2022년 12월 배터리 공급망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경제보안법을 제정하고, 민관 협력으로 총 1조엔(약 9조9376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030년까지 연간 150GWh(기가와트시) 규모 배터리를 자국에서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중국에 이은 글로벌 배터리 2위 국가인데, 정작 정부 지원은 주요국 중 가장 적은 편”이라며 “정부가 투자와 생산은 물론 해외 자원 탐사와 광산 투자에 대한 지원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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