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7868억원, 영업이익 5053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보다 각각 10.3%, 15% 증가했다.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검색 플랫폼 매출이 1조12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1.9% 늘면서 실적을 끌어올렸다. 커머스(쇼핑) 부문에서도 같은 기간 12% 증가한 7879억원의 매출을 냈다.네이버 관계자는 “AI를 활용한 광고 배치 최적화로 플랫폼 광고 매출이 늘었다”며 “커머스 역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와 빠른 배송 서비스 신설 효과를 크게 봤다”고 설명했다. 핀테크(매출 11% 증가), 엔터프라이즈(14.7%) 등 주요 사업 부문 매출이 고르게 늘었다.
견고한 성장세를 실적으로 증명하면서 AI 서비스가 검색엔진을 대체할 것이란 일각의 전망을 반박한 셈이다. 에디 큐 애플 부사장은 지난 7일 “AI 검색 제공자들이 구글 같은 기존 검색엔진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내부 데이터상 (챗GPT 등) 생성 AI로 인한 악영향은 보이지 않는다”며 “생성 AI는 비상업적 질문(쿼리)이 많은 경쟁사에 영향을 주는 것 같고 비즈니스나 쇼핑, 맛집 검색 등 정답이 없는 질문은 오히려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3월 출시한 쇼핑 전문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도 기존 서비스와 카니발리제이션(자기잠식)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시장에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네이버 웹페이지의 네이버쇼핑 수요를 대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려와 달리 네이버멤버십 가입자와 충성 고객은 앱으로 이동하고, 일반 고객은 웹에 남는 등 쇼핑 유입 경로가 다각화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자체 대규모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 등의 고도화 전략은 이날 언급되지 않았다. 구글이 요구하는 초정밀 지도 반출 가능성도 남은 리스크다. 반출이 허가되면 네이버 플레이스 관련 매출이 타격받을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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