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널목에서 아이들이 갑자기 차도로 뛰어들까 봐 조마조마했는데 마음이 놓여요.”
경기 화성시 병점에 거주하는 주부 김선영 씨(36)는 최근 자녀 통학 걱정을 덜었다. 아이가 다니는 동화초교 인근에 ‘인공지능(AI) 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 시스템’이 도입된 덕분이다.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시도하면 즉각 차단봉이 내려오고, 정차를 유도하는 신호를 보내 차량 통행을 제어할 수 있다. 화성시는 동화초교를 비롯해 관내 초등학교 36곳에 이 같은 스쿨존 보행안전 시스템을 마련했다. 설치 후 “등굣길이 훨씬 안전해졌다”며 학부모와 주민들 사이에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AI를 활용해 119 신고 접수 시간도 단축하고 있다. 신고자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한 뒤 AI가 핵심 단어를 추출해 신고 유형을 분류한다. 신고 내용 분석에 드는 시간이 최대 30%까지 줄었으며,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의 신고도 수월해졌다는 평가다.
도는 AI를 시·군 단위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화성도시공사는 민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민원 예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6000여 건의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 특정 시기 반복되는 민원을 예측해 대응하는 방식이다. 공사 관계자는 “도로포장 관련 민원이 집중되는 시기를 파악해 인력을 사전 배치하자 민원 건수가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말했다.
복지 영역에서도 AI 기술이 속속 구현되고 있다. 부천시는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화재·가스 감지센서, 활동감지기, 응급호출기 등 장비 1556대를 설치하고 응급신호 발생 시 자동으로 소방서와 연결되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도는 AI 행정 혁신을 위해 ‘통 큰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전국 최초로 ‘AI국’을 신설했고 1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AI 클러스터 6곳과 데이터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2025 경기도 AI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 기업과 연계한 행정 실증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3개 과제는 실증이 완료되는 대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AI는 선제적 대응을 통해 공공행정 혁신 및 효율화뿐 아니라 세금 절감, 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AI 기술을 실생활에 체감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계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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