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싫어'…유럽 좌지우지했던 테슬라, 이제는 '발칵'

입력 2025-05-23 07:11   수정 2025-05-23 07:27


유럽연합(EU) 내 전기차 판매량이 캐즘(일시적 수요둔화)을 뚫고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인다. 올해 들어 시작된 탄소 규제 여파다.

다만 한때 유럽 전기차 시장을 좌지우지했던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정치 행보에 대한 반감 여파로 부진하다. BYD(비야디) 등 중국 업체들은 상계관세가 부과된 전기차 대신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시장을 공략하면서 유럽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23일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데이터포스 통계를 인용한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1∼4월 EU 내 전기차 판매량은 75만9325대로 작년 동기 대비 27.5% 증가했다. 같은 기간 EU 자동차 판매량이 0.3% 감소한 447만737대의 보합세를 보인 것을 고려하면 높은 판매량 증가다.

이는 지난해까지 유럽 전기차 시장을 이끌었던 테슬라가 올해 들어 부진을 거듭하는 상황이라 더욱 주목된다. 올해 1∼4월 EU 내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은 6만2313대로 38.7% 급감했다. 특히 지난해 EU 베스트셀링 전기차였던 테슬라 모델Y는 같은 기간 3만5219대가 팔리며 48.4%의 높은 감소율을 기록했다.

캐즘을 뛰어넘는 이러한 판매 증가는 EU가 올해부터 부과한 탄소 규제로부터 비롯된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올해부터 신규 승용차의 CO₂배출 가능 상한선을 2021년 대비 약 15% 낮춘 ㎞당 93.6g으로 정하고, 이 기준 초과 시에는 목표 달성이 미흡한 것으로 간주해 g당 95유로씩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었다.

집행위는 업체들의 반발이 커지자 지난달 2025∼2027년엔 신차의 CO₂배출 감축량 목표 달성 여부를 연간 단위가 아닌 3년 평균치로 계산한다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채택하며 규제를 일부 완화했다.

다만 이러한 완화에도 탄소 규제로 소비자들이 전기차로 눈길을 돌리게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전기차와 더불어 EU 내 PHEV 판매량도 늘고 있다. 올해 1∼4월 EU 내 PHEV 판매량은 36만661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5% 증가했다.

PHEV 판매 증가에는 상계관세로 전기차 수출이 막힌 BYD 등 중국업체들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앞서 EU 집행위는 중국 당국의 '불공정한' 보조금을 받은 값싼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며 기존 10% 일반관세에 더해 7.8∼35.3% 포인트의 추가 상계관세 부과 결정을 내렸다. 이에 작년 10월부터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이 최소 17.8%에서 최고 45.3%로 올랐다.

이어 BYD, 지리. 상하이자동차(SAIC) 등 중국업체들이 올해부터 이러한 상계관세를 피할 수 있는 PHEV 출시에 집중했고, 이는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다 특히 BYD의 '실 유'(SEAL U)는 지난달 6083대가 팔리며 PHEV 차량 판매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1∼4월 누적 판매량은 1만6268대로 3위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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