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5월 27일 오후 5시 9분기업 회생은 ‘죄수의 딜레마’에 빗대진다. 채권단 등 이해관계자들이 양보 없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극대화하려 할수록 결국 모두가 공멸하게 되는 구조여서다. 전문가들은 홈플러스 기업회생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서 찾는다. 금융당국과 검찰이 MBK파트너스 수사에만 관심을 집중하면서 이해관계자들의 양보와 타협은 실종됐다. 홈플러스의 미래가 파국으로 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통상 기업회생절차가 시작되면 이해관계자들은 법원 주도 아래 머리를 맞대고 서로가 어디까지 희생해야 하는지 해법을 도출한다. 이번 홈플러스 사태의 이해관계자는 크게 채권 개인투자자, 부동산펀드 투자자, 금융투자자(메리츠증권) 등 3개 주체로 나뉜다.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를 초과하면 홈플러스는 청산을 피할 수 없다.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 점포 임차인과 임차료 조정 협상을 이어가고 있을 뿐 메리츠금융그룹을 비롯한 주요 채권자와는 채권 조정 계획을 놓고 아직 제대로 된 대화도 나누지 못했다. 채권자가 주도하는 워크아웃(기업구조 개선작업)과 달리 기업회생은 법원이 주도하는 제도이긴 하지만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에 물밑 협상도 이뤄지지 않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양측은 협상은커녕 ‘네 탓 공방’에만 집중하고 있다. 채권단은 김병주 회장의 사재 출연 등 MBK 측이 적극적으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채권 조정은 없다고 못 박았다. 홈플러스의 카드대금 유동화채권(ABSTB)을 발행한 신영증권도 끼어들어 MBK 측이 사기적 거래행위를 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여기에 금융감독원과 검찰도 나서 MBK를 극한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홈플러스의 회생계획은 사실상 한발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금감원과 검찰 수사가 결과적으로 회생절차의 이해관계자 간 협상을 더 꼬이게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기업 구조조정 전문가는 “회생에 들어가면 이해관계자들이 최선의 해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하는데 처음부터 대주주만 타깃으로 삼으면서 결과적으로 회생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홈플러스 납품업체 이탈도 가속화하고 있다. 일부 공급사에 정산을 7~8월까지 미루겠다고 알리자 공급사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빙그레와 매일유업은 홈플러스에 납품을 중단했다. 회사 관계자는 “홈플러스 언제 망하냐고 물어보는 소비자들의 문의 전화가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홈플러스의 선제적 기업회생은 좌초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MBK가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은 채권자들의 동의를 얻어야 인가를 받는데 이런 식으로 반목을 거듭해선 합의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 사태는 ‘법정 싸움’이 아니라 ‘실리 협상’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라는 조언도 이어졌다. 금융당국이 처벌 대신 조정자 역할을 맡아 채권자도 자신의 여신 관리가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일부 손실을 감수하고, MBK에도 개인 채권자들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을 확약받아 협상을 주도해야 파국을 피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 기업회생 전문 변호사는 “채권자와 MBK 모두 홈플러스가 살아나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금감원과 검찰까지 나서 법정 싸움을 부추겨선 문제 해결은커녕 공멸로 치닫는 지름길”이라고 지적했다.
송은경/박종관/배태웅 기자 nor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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