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교향악단이 계관 지휘자인 정명훈과 경북 경주를 찾았다. 올 11월 이곳에서 개최되는 ‘2025 APEC 정상회의’를 기념하는 차원에서 이달 13~15일 열린 ‘2025 경주국제뮤직페스티벌’의 첫날 공연을 맡았다. 협연자는 2017년 밴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인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불멸의 역작으로 남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와 교향곡 5번 ‘운명’을 선보인 이들의 공연으로 1053석 규모인 경주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이 꽉 찼다.
악단과 피아노는 춤을 주고받는 무용수들처럼 서로가 건넨 리듬과 음량을 고스란히 살려 곡의 흐름을 매끄럽게 이어갔다. 이따금 피아노가 속도를 더 내려는 듯할 땐 정명훈의 절도 있는 지휘가 마라톤의 페이스메이커처럼 템포를 고르는 역할을 했다. 선우예권에게서 돋보였던 부분은 오른손의 경쾌한 타건이 계속되는 와중에도 존재감을 뽐낸 왼손이었다. 그의 왼손은 리듬을 보조하는 반주라기보단 오른손과 대화하며 음악을 풀어가는 독립된 유기체 같았다. 양손이 만들어내는 흥겨움에 악단과 어우러진 형식미가 섞이자 피아노 소리가 관객에게 안정감을 안겨줬다.
여유로움이 가득한 2악장에선 황제가 정원을 노니는 듯한 풍경이 그려졌다. 피아노 건반이 통통 튀는 소리를 낼 땐 현악기도 합을 맞춰 고스란히 퉁퉁거리는 울림을 줬다. 정명훈은 소리를 두텁게 쌓기보다 섬세하게 다듬은 소리들을 무대 한가운데에 응집하려는 듯했다. 세밀하고 조그만 소리가 이어지면 관객도 섬세한 음량을 들으려 귀에 신경을 쏟기 마련이다. 정명훈이 이끄는 악단이 관객의 주의를 모아 놓으면 선우예권이 이를 건반으로 폭발시키는 그림이 수차례 그려졌다. 현악기와 피아노가 긴장도를 한껏 끌어올렸다가 이완하길 반복하면서 청각적인 쾌감을 선사했다.
관객들의 박수갈채를 받은 선우예권은 앙코르곡으로 그가 즐겨 치던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골랐다. 들뜬 분위기를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연주였다. 이날의 경주는 여름을 알리는 장맛비가 한창이었다. 선우예권이 건반을 살포시 눌러서 생긴 부드러운 소리는 공연장에 감돈 습기와 어우러져 물안개가 이는 듯한 촉촉함을 만들어냈다.
KBS교향악단만의 무대였던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은 섬세했다. 정명훈은 베토벤의 음악을 도면 삼아 콘크리트 건축물을 올리기보다는 도자기를 빚는 듯했다. 운명적 순간을 알리는 1악장의 호른은 부드러웠다. 플루트는 둥글게 다듬은 소리를 기복 없이 표현했다. 세밀한 음량 조절로 다른 악기를 훌륭하게 받쳐준 팀파니와 클라리넷의 묵묵한 헌신도 돋보였다. 저마다의 소리를 실크처럼 겹쳐가며 만든 정명훈의 지휘는 관객에게 오늘날에도 여전한 베토벤의 매력을 전달하기에 충분했다.
경주=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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