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대구 달성군 논공읍에 위치한 KBI메탈의 전장(전자장치)사업부 공장 2층. 생산라인 두 곳에선 자동차에 들어가는 ‘통풍 시트용 블로어모터(BLDC)’를 만들기 위한 자동화 기계가 쉴 새 없이 돌아갔다.
팽현성 KBI메탈 전장사업부 사업총괄 전무는 “연간 약 300만 개의 BLDC를 만들 수 있는 설비를 갖췄다”며 “제조 공정에서 각 제품마다 고유 바코드를 표기해 불량품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차내 공기를 더 시원하거나 따듯하게 만드는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 역할을 한다. 현재 이 제품을 대량 생산해 납품하는 체계를 갖춘 국내 기업은 KBI메탈이 유일하다.
팽 전무는 “과거 미국 자동차 시트 전문 기업 젠섬이 독점하던 이 시장을 가성비를 앞세워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해갔다”며 “초기 BLDC의 가격은 젠섬의 약 60% 수준이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젠섬과 전체 시장의 절반 가량을 양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제품은 현대차·기아 차종인 산타페, 아반떼, K8 등에 쓰이고 있다.

젠섬보다 풍량이 약 30% 많으면서 소음을 10% 가량 낮춘 점도 이 회사 BLDC의 특징이다. 도서관 소음 수준에 해당하는 30dB(데시벨) 이하로 제품을 구동할 수 있도록 정성·정량 검사도 이뤄진다. 팽 전무는 “10여년 업력을 지닌 베테랑들이 평균 소음에서 벗어나는 이상치를 잡아내는 이중 검수를 통해 제품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기술력을 살려 2019년부터 메르세데스벤츠의 한 중대형 차종에 들어가는 ‘후면 냉·난방 공조시스템(Rear HVAC)’도 자체 개발에 성공해 납품하고 있다. 차내 뒷부분에 탑재하는 이 제품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의 뒷자석까지 에어컨이나 히터 바람이 닿지 않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주로 쓰인다.

이외에 KBI메탈은 전기차용 발전기와 자성철심(자동차 가전제품 모터 등에 내장되는 코어) 등의 제품도 생산한다. 팽 전무는 “1987년 회사 설립 당시 주력 제품이던 자성철심보다 부가가치가 큰 전장제품을 중심으로 매출 구조를 바꿔가고 있다”며 “전체 매출에서 전장제품의 비중을 70% 이상 끌어올리는 게 목표”라고 했다.
이 회사의 전장부문 매출에서 BLDC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 1분기 기준 약 59%다. 이를 위해 BLDC의 생산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팽 전무는 “이미 연간 약 750만 개의 BLDC를 생산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확보했다”며 “제품 수요를 고려해 생산라인을 늘리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2023년 약 10억원을 들여 이 제품을 성능을 높이는 데 쓰이는 향온·향습 공간을 만들기도 했다. 팽 전무는 “BLDC 생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 제품을 제어하는 기기를 설계하거나 생산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대구=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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