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 앞에 놓인 과제는 결코 가볍지 않다. 우선 대선 기간 쏟아낸 공약 중 반드시 실천해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가려내 국정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유권자에게 한 약속이라고 다 지킬 수는 없다. 특히 엄청난 돈이 들어가는 사회간접자본(SOC) 공약은 경제성 관점에서 철저히 재점검해야 한다. 집권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우군이라고 할 수 있는 노동계, 농민 관련 공약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벌써 새 정부를 압박하며 청구서를 내밀고 있지만, 국정을 책임진 이상 거를 건 거르고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설득해야 한다. 야당 때의 시각에 머물러 국정 틀을 짠다면 경제·안보 복합위기는 물론 장기 저성장 극복이라는 시대적 과제도 해결할 수 없다. 혹여 방향을 잘못 잡았다가는 5년짜리 정권이 만들어낸 짐을 국가와 국민이 장기간 떠안아야 할 수도 있다.
별도의 태스크포스(TF)에서 마련할 정부 조직 개편안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이념이 아니라 정부 효율성이 잣대가 돼야 한다. 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통합은 유능의 지표, 분열은 무능의 결과”라고 했다. 국민 통합에 힘쓰겠다는 것이지만 ‘일 잘하는 정부’를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국정기획위가 임기 5년이 아니라 국가의 먼 미래까지 내다보며 철저히 실용의 관점에서 국정 과제를 가다듬고 정부 조직을 재정비한다면 누구보다 성공한 정부의 기틀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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