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8.62
(8.70
0.21%)
코스닥
915.20
(4.36
0.4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Z세대 푹 빠졌네"…1020 이용자 '우르르' 몰린 앱 뭐길래 [고은이의 스타트업 데이터]

입력 2025-06-18 10:57   수정 2025-06-18 13:38


음성 채팅 앱 디스코드 이용자 중 잘파세대 비중이 67.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X(옛 트위터)와 핀터레스트 등도 잘파세대 비중이 높았다. 밀레니얼 세대 이용자가 많은 커뮤니티 앱은 네이버 블로그였다. 포털 다음은 시니어 이용자 비중이 50%를 넘겼다.

18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앱은 에브리타임이었다. 잘파세대 비중이 85.3%를 기록했다. 애브리타임은 대학생 중심의 또래문화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음성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의 잘파세대 비중은 67.4%로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소셜미디어 X로 63.8%였다. 디스코드와 X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고 다양한 소통 방식을 추구하는 세대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음으로 잘파세대 비중이 높은 앱은 △핀터레스트 62.7% △네이버 웹툰 57.3% △지그재그 57.0% △브롤스타즈 51.5% △무신사 51.2% △에이블리 50.8% △번개장터 50.3% 순으로 나타났다. 1~5월에 전년보다 잘파세대 사용자 비중이 많이 뛴 앱은 알리익스프레스(4.8% 증가), 번개장터(1.8%) 등이었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번개장터는 원래 잘파세대 비중이 50% 이상인데 잘파세대의 월간 사용자 수 성장세도 좋다"고 했다.

밀레니얼세대 비율이 높은 앱은 카메라 앱인 스노우(24.6%)였다. 이후 지그재그(24.8%), 네이버 블로그(24.4%) 순이었다. X세대의 경우 하이클래스(50.8%), e알리미(45.8%) 같은 자녀 관련 학급공지앱 이용자 비중이 높았다. 액티브 시니어 세대 비율이 높은 앱은 다음(52.2%), NH콕뱅크(42.3%), 티맵(38.9%) 등이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