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퍼스널모빌리티산업협회가 한국도로교통공단의 ‘2024년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PM 가해 사고는 총 2232건으로 전년(2389건) 대비 6.6% 줄었다. 사망자 수는 23명으로 전년보다 1명 감소(-4.2%)했고, 부상자는 2486명으로 136명 줄며(-5.2%) 주요 사고 지표 모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PM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PM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1.1%에 그쳤다. 같은 해 자전거 사고는 5571건(2.8%), 이륜차 사고는 1만5290건(6.7%), 승용차 사고는 약 13만 건(66.6%)에 달했다.
치사율 면에서도 PM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교통수단으로 나타났다. PM 사고의 치사율은 0.78%로, 자전거(1.27%), 이륜차(1.39%), 원동기장치자전거(1.65%)보다 낮았다. 한국PM산업협회 측은 “PM 이용자의 안전 의식이 자리 잡기 시작하고, 공유 PM 업체 및 지자체가 운영 중인 안전 교육 프로그램과 캠페인이 실제 효과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런데도 일부 지자체에서는 ‘킥보드 없는 거리’ 등 규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실효성보다는 상징성에 치우친 조치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판열 한국PM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PM은 사고 자체의 비중도 작고, 보행자에게 끼치는 위험도 다른 교통수단보다 낮다”며 “사고 원인도 속도보다는 교통량과 도로 구조에 더 큰 영향을 받는 만큼, 특정 교통수단을 배제하는 방식의 정책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정훈 기자 ajh632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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