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동차 판매 방식은 대리점 위주인 한국과는 다르다. ‘4S숍’이라는 제도로 운영된다. 4S는 판매(Sales), 부품(Spare Parts), 서비스(Service), 정보제공(Survey)이라는 단어 앞머리를 딴 것으로, 구매 상담부터 시승, 애프터서비스(AS), 부품 구매, 판매 정보까지 모든 걸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다. 4S숍은 해당 브랜드가 아니라 각 개인 소유지만, 완성차 회사가 차량에 대해 보증한다.글로벌 1위 전기차 회사로 부상한 비야디(BYD)도 중국에서 4S숍을 통해 차를 판다. 그 가운데 가장 큰 첸청그룹은 한때 산둥성에만 20여 개 매장을 갖고 있었다. 최근 중국 소셜미디어에선 첸청그룹이 운영했던 4S숍들이 야반도주해 피해를 본 사례가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고객들은 첸청그룹에서 각종 인센티브와 자동차보험료 지원 등을 약속받고 차량을 구매했는데, 받지 못하게 됐다는 것이다.
야반도주를 부른 직접적 원인은 BYD의 잇따른 가격 인하다. BYD는 지난달 차값을 최대 34% 인하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22종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중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단 ‘실’(seal 07DM-i) 가격은 1000만원 가까이 떨어져 약 1963만원(10만3000위안)이 됐다. BYD는 작년에도 일부 모델 가격을 10~14% 낮췄다. 가격 인하로 마진이 줄어들다 보니, 보험료 지원이나 인센티브를 약속한 4S숍의 부담이 커진 것이다.BYD의 파격적인 가격 인하 움직임은 중국 자동차업계를 ‘치킨게임’으로 몰아넣고 있다. 창안모터스, 립모터, 지리자동차 등이 곧바로 가격 인하 대열에 동참했다. 신차 가격이 중고차보다 낮아질 정도로 뒤죽박죽이 되자, 상당수 중고차 판매사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도산하고 있다.
통계마다 차이가 있지만 중국에는 160개가 넘는 전기차 메이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무리 인구가 많다지만 한국(5개)이나 일본(10개)에 비해 너무 많다. 지난해 중국에선 3000만 대가 넘는 신차가 팔렸지만, 중국 메이커들의 생산능력은 이의 두 배인 연 6000만 대에 이른다는 분석도 있다. ‘공급 초과’ 상태인 만큼 인수합병(M&A)이나 청산 등을 통해 시장 구조조정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시장 상황을 감안할 때 중국 자동차업계 구조조정은 예정된 수순이다. 살아남은 10여 개 메이커는 넘쳐나는 생산능력과 ‘빅딜’을 통해 새로 얻은 경쟁사의 기술력, 정부 지원을 무기로 글로벌 시장에 자동차를 쏟아낼 게 뻔하다. 유럽의 도로엔 중국 전기차가 더 많이 눈에 띌 것이고, 언젠가 미·중 갈등이 완화되면 40년 전 현대자동차가 했던 대로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한국 차의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 시장도 파고들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빅딜이 끝난 중국 자동차업계에 대한 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하는 이유다. 정답은 하나뿐이다. 중국 자동차보다 더 좋은 기술, 더 탄탄한 품질, 더 세련된 디자인을 입혀 비싸도 사고 싶은 차로 만드는 것이다. 정부도 도와야 한다.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에게 주는 것도 참고해볼 만하다. 이런 식으로 보조금 정책을 바꾸면 국내에서 받는 생산 보조금에 수출 때 각국 정부에서 받는 소비자 보조금이 더해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다. 자동차는 반도체에 이은 두 번째 수출 품목이란 점에서 보다 전향적인 정부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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