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1위 프리미엄 주류회사 디아지오는 해마다 개최하는 바텐더 대회 ‘월드클래스’를 연다.
2009년에 처음 시작된 이 대회는 매년 세계 60여개국, 1만여 명의 바텐더가 참가하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바텐더 대회다. 차세대 바텐더들에게 영감을 주고, 기술적·예술적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왔다.세계적인 명성을 얻고자 하는 바텐더들은 매년 치열하게 월드클래스를 준비한다.
대회에서는 칵테일 제조 기술뿐만 아니라 창의력, 스토리텔링 등 바텐더에게 요구되는 역량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참가자들은 바텐딩 기술을 연마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실력과 개성을 담아낼 수 있는 시그니처 칵테일을 개발하고, 이를 돋보이게 할 콘셉트와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수개월간 치밀하게 준비한다.
디아지오는 이 대회를 통해 개별 바텐더의 역량을 끌어올릴 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의 퀄리티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동시에 디아지오가 추구하는 고급 음주 문화인 ‘파인 드링킹’을 구현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세계 바텐더들이 모이는 글로벌 대회에 앞서 각국의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예선 대회도 개최한다.
한국에선 2009년부터 ‘월드클래스 코리아’가 열렸다. 이 대회는 세계 최고 바텐더가 되기 위한 여정의 출발점이며, 최종 우승자 1인에게는 글로벌 본선 무대에 한국 대표로 출전할 자격이 주어진다.
월드클래스 우승자들은 고급 음주 문화인 ‘파인 드링킹’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앰버서더 역할을 하게 된다. 비단 각 바텐더들의 업장에서뿐만 아니라 디아지오의 다양한 책임 음주 캠페인에 참여하여 책임 음주 메시지와 파인 드링킹 문화를 전파한다.
최근에는 월드클래스 코리아의 우승자들이 댄스 챌린지, 캠퍼스 어택 등에 참여하며 젊은 세대에게 책임감 있는 음주 문화를 알렸다.
활동 범위는 국내를 넘어 세계로 확장됐다. 올 1월에는 대만, 인도네시아, 일본, 홍콩, 중국, 필리핀 등 각국의 2024년 월드클래스 우승자들과 함께 ‘월드클래스 위너 릴레이 게스트 바텐딩 나이트’가 열렸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각국의 바텐더들이 시그니처 칵테일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했고, 자국의 바텐딩 문화와 트렌드를 소개하고 자신들의 경험을 나누는 ‘마스터 클래스’도 함께 진행되었다.
디아지오는 등용문을 제공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바텐더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에도 앞장서고 있다. 자체 운영하는 ‘디아지오 바 아카데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제품 지식은 물론 창의적인 음료 제조 기술, 책임 음주,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바 업계 종사자에게 필요한 전방위 교육을 제공한다.
올해 월드클래스 코리아 파이널 챌린지는 7월 9일 열린다. 파이널 챌린지에서는 1차 필기 테스트와 2차 세미 파이널을 통과한 10명의 바텐더들이 최종 우승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가장 높은 성적을 거둔 1인에게는 오는 9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월드클래스 글로벌 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할 자격이 주어진다.
라현진 기자 raraland@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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