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뢰인에게는 전관 변호사를 포함해 ‘4명이 한 팀’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경력 짧은 변호사 한 명이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서울에 본사를 두고 전국 수십 개 분사무소를 운영하는 네트워크 로펌에 대해 한때 이곳에 몸담은 변호사 A씨가 6일 이같이 설명했다. 의뢰인은 거물급 전관 등이 낀 변호인단이 자신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고 값비싼 수임료를 지급하지만 정작 전관 변호사들이 사건에 직접 참여하는 부분은 적다는 얘기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년(2021~2024년)간 특정 로펌을 상대로 한 법률서비스 민원은 289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네트워크 로펌의 비중은 전체의 30%다. D사(49건), Y사(39건) 등 국내 대표 네트워크 로펌이 1, 2위를 기록했다. 주요 유형으로는 불성실한 법률 대리, 재판 미참석, 미흡한 대응 등이다. 의뢰인들은 “전관 변호사 얼굴도 못 봤다” “재판 변호사가 사건 내용을 제대로 모른다” 등 불만을 털어놨다.
대한변호사협회 변호사 징계에서도 사정은 비슷하다. 변협이 2022년부터 지난 5월까지 D사(13건), Y사(7건) 등 네트워크 로펌에 대해 징계를 결정한 건수는 20건이다. 이들 로펌과 매출·변호사 수가 비슷한 동인과 바른이 각각 0건, 1건인 것과 비교할 때 차이가 크다. 변협 관계자는 “징계로 이어지지 않은 진정까지 감안하면 네트워크 로펌을 향한 불만은 훨씬 많을 것”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네트워크 로펌의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온오프라인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손님을 끌어모으고 있어서다.
네트워크 로펌의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변협은 지난달부터 광고 규정 위반 등 명목으로 각종 제재에 나서고 있다. 검사 출신 한 변호사는 “의뢰인을 상품처럼 다루는 행태”라며 “수임 건수 등 규모 키우기에 치중하다 보니 변호사 역시 소모품처럼 쓰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한 네트워크 로펌 관계자는 “네트워크 로펌이란 표현은 특정 로펌 구조를 차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변호사 간 팀을 이뤄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영리 기자 smart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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