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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요금 제때 내는 소상공인, 대출금리 깎아준다"

입력 2025-07-10 15:11   수정 2025-07-10 15:15


앞으로 전기요금을 제때 내는 소상공인은 금융회사 대출 시 한도를 좀 더 받고, 금리도 더 낮게 돈을 빌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전기요금 납부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비금융정보 신용평가 모형을 대출 심사에 적용하면서다.

10일 전력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최근 신용평가회사인 KCB와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안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했다.

한전의 전력 사용량과 요금 납부 정보를 활용하는 게 특징이다. 전력 사용량은 소상공인 매장이 얼마나 장사를 잘하고 있는지 가늠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제때 전기요금을 내고 있는지도 해당 소상공인의 신용도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중기중앙회 노란우산공제 가입 기간까지 가미하면 해당 사업장이 얼마나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이런 정보는 '비금융정보'라 금융회사의 신용평가 모형엔 들어가지 않았다. 한전과 중기중앙회 KCB는 AI 기술을 접목해 이런 한계를 보완한 신용평가모형을 만들었다.

새 신용평가모델은 특히 기존 평가모형보다 4등급 이하의 중·저신용자에 대한 변별력이 높다는 설명이다. KCB 기준 4등급 이하의 소상공인은 전체의 36%로 약 218명에 해당한다. 이들이 만일 전기요금을 잘 내고, 노란우산공제를 잘 부었다면 등급 상향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신용등급이 높아지면 급전을 빌릴 대 한도가 늘어나고, 대출 금리도 낮출 수 있다.

한전과 KCB는 이 대안 신용평가 모형에 대해 2개월간 데이터 연계 시스템에 안정화 작업을 거쳐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신용 평가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동철 한전 사장은 "한전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민생 안정에 기여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이런 협력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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