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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종희 회장 "AI 대전환 시대…KB금융 부가가치 높일 기회"

입력 2025-07-13 18:15   수정 2025-07-14 01:37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사진)은 “인공지능(AI) 시대에 금융전문가로서 차별화한 가치를 유지하려면 고객 중심 철학과 금융업의 본질에 관한 깊은 통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3일 KB금융에 따르면 양 회장은 지난 11~12일 경남 사천 KB손해보험 인재니움 연수원에서 열린 KB금융 하반기 경영진 워크숍에서 “AI 대전환 시대는 위기인 동시에 KB금융이 한층 부가가치를 높일 기회”라며 이렇게 말했다. ‘새로운 금융 환경에서 레벨업 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번 위크숍에는 양 회장 등 KB금융 경영진 270여 명이 참석했다.

KB금융은 AI를 고객·효율·포용과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4대 의제로 제시했다. AI 전략 중 특히 공들이는 것은 AI 에이전트 도입이다. AI 에이전트는 단순한 챗봇 및 도우미와 달리 스스로 목표를 인식하고 계획을 세우며,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해 작업을 수행하는 AI 시스템을 말한다. 이 자리에서는 KB금융 계열사별 AI 에이전트 개발과 실무 적용 현황, 향후 실행 계획 등이 공유됐다.

KB금융은 프라이빗뱅킹(PB)과 기업금융전문가(RM) 영역을 시작으로 영업 및 관리 영역 전반에 AI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향후 3년간 39개 업무 영역에 250여 개 AI 에이전트를 차례로 적용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이날 직원들의 고객 상담 업무를 돕는 ‘생성형 AI 상담 챗봇’ 운영을 시작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KB금융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이 AI를 실질적인 동료로 활용하는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시니어 등 새로 등장한 핵심 고객층을 겨냥한 공동의 영업전략(고객) △자본 효율을 고려한 성장전략(효율) △계열사별 포용금융 실행방안(포용) 등도 논의됐다. 양 회장은 “고객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며 “영업 방식, 관리 체계, 상품 및 서비스 운영 등 모든 영역에서 고객 중심으로 구조적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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