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86.32
(33.95
0.75%)
코스닥
947.92
(3.86
0.41%)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태국 파타야 치찬 골프 리조트, 스마트스코어 ‘월드 TOP50 스마트클럽’ 선정

입력 2025-07-14 16:23   수정 2025-07-14 16:24


태국 파타야는 방콕에서 차로 약 한시간 반이면 닿을 수 있는 휴양과 레저 중심지다. 30여 개에 달하는 골프장, 해변 리조트, 풍부한 식도락이 한데 어우러져 ‘골프 여행의 성지’로 불리운다.

그중 치찬 골프 리조트(Chee Chan Golf Resort)는 최근 국내 대표 골프 IT 기업 스마트스코어가 발표한 ‘월드 톱 50 스마트클럽’에 이름을 올리며, 코스 퀄리티와 디지털 혁신을 동시에 갖춘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치찬이 특별한 이유는 첫 티샷부터 시선을 압도하는 카오치찬 불상산(佛像山)의 스케일 때문이다. 절벽에 금빛으로 새겨진 거대한 좌불상이 코스 곳곳에서 조망되며, 플레이 자체가 파노라마 투어처럼 느껴진다.

자연 지형을 최대한 살리고, 전략적 배치를 통해 모든 티잉 그라운드에서 다른 공략 루트를 제시한다는 데이비드 데일(David Dale)의 설계 철학을 바탕으로 ‘공간미’를 완성했다.

실제로 파72, 7,345야드 코스는 2019년 개장 직후부터 “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챔피언십 코스”라는 평가와 함께 아시안투어 이벤트 개최지로 러브콜을 받아왔다. 아시안투어·LPGA 이벤트 후보지로 검증을 마쳤고, 2026년 태국 내셔널 챔피언십 유치가 유력하다.

이번 수상이 단순한 ‘뷰 맛집’에 대한 보상이 아닌 이유는, 스마트스코어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을 가장 성공적으로 구현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치찬 골프리조트에서는 GPS기반의 카트가 핀까지의 거리·그린 언듈레이션 등 데이터를 실시간 제공하여 초행 라운드에서도 빠른 코스파악이 가능하다. 또 코스 운영 관제 모니터링이 가능해 모든 팀의 라운딩 기록이 자동 집계돼 정체 현상이나 코스에서 나올 수 있는 이슈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관리자가 즉시 문제를 해결한다.

그늘집에 도착하기 전 편리하게 카트에서 음료·스낵 주문이 가능해 고객들은 편안하게 코스 전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관리 측면에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한 변화가 컸다. 실시간 운영 대시보드 덕분에 티타임 재배치, 코스 정비 스케줄, 인력 배치의 의사결정이 데이터 기반으로 가능해졌다. 치찬의 총 지배인 GM 파사콘 로드데즈 씨는 “골프장 운영 효율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오직 스윙과 풍경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치찬은 공항과 관광지 접근성이 뛰어나다.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90분, 파타야 시내·해변까지 3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 오전 라운드 후 곧장 해변 카페에서 선셋을 즐길 수 있다.

클럽하우스 내부 ‘치찬 테라스’ 레스토랑은 물론, 안다즈 파타야 좀티엔 비치 리조트의 타이 전통 마사지 스파, 5성급 룸 타입 빌라가 연계 운영돼 ‘플레이+편한안 휴식’이 함께 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도 치찬 골프리조트의 장점이다.

태양광 발전 설비, 전기차 충전시설, 지역 사회와 연계한 채용 프로그램까지, ‘지속 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경영철학 또한 여행객에게 중요한 선택 요소다.

스마트스코어 염인욱 대표는 “치찬이 보여준 디지털 운영서비스 혁신 모델은 태국 골프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연 사례로, 글로벌 표준으로 높이 살 만하다”며, “향후 파타야 · 후아힌 · 치앙마이 등 태국 전역의 파트너 구장을 ‘스마트 클러스터’로 묶어 관광객에게 더 높은 편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치찬 골프 리조트는 자연·문화·기술·서비스가 빈틈없이 맞물려 “골프 여행이 하나의 예술 작품처럼 완성되는 곳이다. 태국 파타야를 골프 여행 목적지로 고민 중이라면, 치찬에서 불상산의 황금빛 석양과 함께 평생 기억에 남을 라운드를 추천한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