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개편되는 ‘햇빛배당’ 모델의 핵심은 보상금, 지원금 형태로 지급되던 수익을 주민의 투자 지분율에 따른 배당금 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데 있다. 단순히 인허가 관련 갈등을 무마하는 차원을 넘어 지역 주민을 직접 사업 주체로 참여시키겠다는 취지다. 정부는 이 제도를 인구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의 지속 가능한 수익원으로 안착시켜 국가 균형 발전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함께 풀겠다는 구상이다.사업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주민 협동조합이 현금이나 금융 차입을 통해 채권을 매입하는 채권형(자라도 안좌도 지도 사옥도), 다른 하나는 토지 임대료나 조합비를 출자금으로 전환해 지분을 나누는 주식형(비금도)이다. 수익은 지역 상품권 형태로 지급되는 게 일반적이다. 채권형은 만기 시 원금에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반영해 이자율을 산정하고, 주식형은 분기별 수익에 지분율을 반영해 배당금을 산정한다.
명목상으로는 채권 이자와 배당금이지만 실제로는 보상금, 지원금이란 이름이 붙는다. 애초 태양광 발전으로 인한 빛 반사와 전자파 피해 등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설계된 까닭이다. 소득세 부담을 피하려는 현실적 이유도 작용했다. 정부는 협동조합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이어서 진정한 의미의 주민 참여로 보기는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이에 국정기획위원회는 전문 자산운용사가 발전소 수익을 기반으로 펀드를 운용해 펀드 수익자인 주민에게 정기 배당금을 지급하고, 남는 수익은 재투자해 배당 규모를 점차 키워가는 구조로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
복지 중심 접근은 대통령 공약에도 담겨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앞서 “햇빛연금을 소멸 위기 지역에 확대해 지역경제를 살린다” “전국으로 확산해 주민 소득을 늘리고, 지역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든다” 등의 햇빛연금 공약을 밝힌 바 있다. 마을 공동체 단위의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마을 복지와 에너지 자립을 함께 실현하겠다는 취지다.
기업의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목표로 한 RE100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대통령실이 최근 RE100 산업단지를 1호 과제로 제시하는 등 재생에너지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햇빛연금의 전국 확산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실화 가능성에는 신중론이 나온다. 자발적 주민 참여와 민간 자본 유치가 병행돼야 사업성이 확보되는데, 지역 특화 사업은 대개 규모가 작고 수익성도 낮아 민간 운용사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지역별로 일조량, 부지 여건, 송전 인프라에 차이가 있어 수익 격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형평성 논란의 여지를 안고 있다. 이외에 지분 상속, 중도 해지 시 정산 방식 등 실무적인 제도 설계 역시 과제로 꼽힌다.
하지은/김리안/김대훈 기자 hazz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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