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리어 플랫폼 사람인(대표 황현순)이 취업 준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새로운 커리어 성장 기회까지 확보할 수 있는 ‘사람인 스토어’를 공식 론칭했다고 22일 밝혔다.
사람인 측은 해당 플랫폼을 통해 "기존의 공고 중심 플랫폼을 넘어, 구직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거래하며 상생하는 ‘커리어 오픈마켓’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소비자가 ‘구매자’이자 ‘셀러’가 될 수 있는 구조를 채택해 경험을 상품화하고 거래할 수 있는 오픈마켓형 플랫폼으로 차별화를 꾀했다"고 전했다.
사람인 스토어는 취업 준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사고 파는 신개념 마켓 플레이스다. 사람인이 직접 개발한 AI 모의면접, 인적성검사 등의 서비스 상품을 포함해 실제 취업에 성공한 이들의 합격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면접 질문 및 답변 자료 등을 직접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취업 컨설팅, 직무 멘토링, 공기업 준비 가이드 등 취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유무형의 상품들이 거래될 예정이다.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셀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취업에 성공한 합격자들은 자신의 노하우와 자료를 상품화하여 판매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경제적인 보상까지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이직이나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은 검증된 실제 합격 사례와 전문가의 컨설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며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취업 시장은 정보 비대칭으로 구직자들이 양질의 정보를 얻기 어려운 현실이다. 사람인 스토어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인 정보 교환의 장을 마련한다. 검증된 합격자들이 직접 판매자로 참여함으로써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구매자들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사람인 관계자는 “사람인 스토어는 단순한 상품 거래를 넘어, 선배 구직자와 후배 구직자가 서로의 성장을 돕는 상생의 커뮤니티가 될 것”이라며, “실질적인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취업 준비 커머스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람인은 플랫폼 오픈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음달 22일까지 사람인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서비스 상품 퀴즈를 맞추면 추첨을 통해 △애플 에어팟(3명), △신세계상품권 5만원권(10명), △투썸플레이스 아이스박스 기프티콘(2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100명)을 증정한다. 첫 구매부터 리뷰 작성까지 완료한 이용자 전원에게는 최대 1만 사람인 마일리지를 증정한다. 사람인 마일리지는 추후 사람인 스토어 내에서 상품 구매 시 활용 가능하다. 또한 구매자 추첨을 통해 △30만 사람인 마일리지 (1명), △10만 사람인 마일리지(2명),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100명)을 지급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